인생을 바꾸는 기적의 시간 찾기 - 1분, 15분, 30분을 자신으로 사는 시간으로 확보하는 기술
김지원 지음 / 태인문화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시간 관리' 대신 "시간 찾기"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시간을 관리하려면 우선 우리 주변에 숨어있는 시간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자신도 미처 몰랐던, 사용할 수 있는 시간부터 찾아야 합니다. 그래야 사용이든 관리든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저자의 말대로, 그동안 잃어버렸던 시간을 찾기 위해서는 평소처럼, 똑같이 생활해서는 안 됩니다. 평소처럼 지내면서 무언가 달라지기를 바라는 것은 너무 한 것 아닐까요? 우리가 무언가를 얻기 위해 그래야 하듯, 우선 편안함, 익숙함을 포기해야 합니다.


숨어있던 시간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가 이렇게 평소 해오던 관성과 편의를 포기해가며 시간을 찾고자 노력하는 것은, 결국 그 얻어낸 시간을 더 유용하게 쓰고자 함입니다. 자연스레 시간 관리의 중요성도 커집니다. 저자는 '자신의 시간 사용 내역 기록'과 '우선순위 설정 후 실천'을 주장합니다. 그리고 '관리를 위한 관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합니다. 즉, 시간 관리를 통해 자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명확히 설정해야 꾸준한 시간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시간 관리는 목표가 아니라 수단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래야 꾸준히 실천해 나갈 동기가 부여될 것입니다.


우리는 다 다르겠지만 자신만의 삶의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의지나 열정이 필요하고 동기도 부여되어야 하겠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열정, 의지, 동기를 이루어 나갈 자원입니다. 그것은 바로 시간입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 외모, 성격, 재능, 가족 등 여러 측면에서 각자 다른 환경에 놓이게 됩니다. 아무리 일란성 쌍둥이라고 해도 완전히 동일한 상황에서 커가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단 하나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주어지는 조건이 있으니 그것이 바로 시간입니다. 누구 하나 예외 없이 하루 24시간이라는, 완전히 동일한 시간이 주어집니다. 그것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순간이, 하루가, 그리고 인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어느 정도 자아가 생긴 이후부터 시간의 중요성을 지속적으로 교육받는 것이겠죠. 우리가 시간을 쓴다고 말은 하지만, 사실 우리가 가만히 있어도 시간은 잘만 흘러갑니다. 이는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지금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거나 피곤해서 쉬고 싶다 해서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잠시 멈추거나 모아 두었다 나중에 필요한 일, 하고 싶은 것을 할 때 더 많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더욱 중요한 것 아닐까요?


저자의 말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우리는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선물과 같은 것이죠. 어떤 일에 대한 대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하지 않아도, 당연하게 주어지기 때문일까요? 그래서 시간의 소중함이나 중요성을 간과하게 되는 것일까요?


책에는 시간 찾기의 기술, 시간 찾기 실천 방법, 그리고  1분, 15분, 30분 단위로 그 시간에 우리가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등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과 시간 관리 관련 전문가나 인생 선배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위와 같은 시간 찾기와 시간 관리에 대한 조언을 담았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이렇게 이야기해도 본인이 시간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깨닫지 못한다면 어느 것 하나 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시간은 속절없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부디 본 책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빨리 시간의 소중함을 깨닫고 저자가 알려주는 기술을 잘 익히고 활용해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기를, 그래서 보다 행복한 삶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