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야의 고수들 - 크몽으로 월 1000 버는 18인의 성공 비법
이창근.최규문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몽"은 한 마디로 '비즈니스 서비스 중개 플랫폼'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2012년 설립된 이래 꾸준히 성장하여, 현재는 디자인, IT, 프로그래밍, 마케팅, 세무, 노무 등의 "비즈니스", 취업, 투잡, 직무역량 레슨 등의 "N잡ㆍ커리어", 심리상담, 운세 등의 "취미ㆍ생활" 등 총 15개 이상의 상위 카테고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위 카테고리까지 합치면 수백 개의 지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거대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본 책은 이 크몽 플랫폼을 통해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기술을 서비스로서 제공하는 수많은 사람 중, 각 카테고리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서 인정받은, 즉 실력이 검증된 18명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이들은 크몽의 전문가 레벨 중 마스터와 프라임 레벨에 올랐거나 일정 기간 동안의 거래액, 거래 건수, 고객 만족도 등 성과와 크몽 이용 규정을 위반하지 않은 서비스 제공자들을 대상으로 매년 선정하는 '크몽 어워즈'를 수상했던 분들입니다. 그들도 처음부터 바로 성공 가도를 달렸던 것은 아닙니다. 본 책을 통해 그들이 어떤 실패와 어려움을 이겨내고 지금처럼 성공적인 프리랜서로 우뚝 설 수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성공 비결이나 노하우라고 되어있지만 성공의 공식이나 정답을 떡하니 제시해 주는 것은 아니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들의 이야기 속에서 무엇을 취할지는 오롯이 독자의 몫이라는 것이죠.


본 책은 앞서 말했듯 18인의 프리랜서 독립기를 묶은 인터뷰집이자 이야기집입니다. 그들은 지금이야 이렇게 당당히, 성공한 사람으로서 인터뷰를 하지만, 이렇게 되기까지 힘들고 어려웠던, 고민하며 정말 치열히 살았던 시간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노력과 분투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먼저 겪었던, 지금 이 순간 누군가 역시 봉착해 있을 어려움에 대한 그들의 아낌없는 조언도 기억에 남습니다.


그들의 솔직 담백한 이야기를 통해, 프리랜서의 삶을 만나볼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거기에 더해, 그동안 너무 나태하게만 살아온 것은 아닌지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 어떤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살아가면 좋을지 생각과 고민을 할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