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놀아줘야 할까 1 - 오은영의 모두가 행복해지는 놀이, 만 3~4세(36~59개월) 편
오은영.오은라이프사이언스 연구진 지음, 현숙희 그림 / 오은라이프사이언스(주)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아기 아이들이 부모님에게 가장 자주 하는 말이자, 부모님으로부터 가장 듣고 싶어 하는 말 중 하나가 바로 "놀자"일 것입니다. 에너지가 넘쳐서 놀아도 놀아도 좀처럼 끝이 없죠.


'너무 놀기만 해도 될까?'라는 걱정을 하시는 부모님들이 계시다면 본 책을 보시면 마음이 조금은 놓이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들의 유아기 성장 발달에 중요한 모든 것이 바로 아이들이 그렇게 좋아하는 '놀이'에 담겨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부모님이 아이와 잘 놀아주시는 것이 그 어떤 조기 교육보다 좋다고 덧붙입니다.


첫째, 부모님과 함께하는 놀이는 아이에게 '즐겁고 행복한 기억'을 남겨줍니다.

둘째, 놀이가, 아이의 성장 발달에 꼭 필요한, '외부로부터의 정보와 자극'의 역할을 합니다. 

셋째, 놀이를 하는 과정에서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인지적 등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법을 배웁니다.

놀이가 그 어떤 교육보다 중요한 이유입니다.


저자는 육아 문제 관련,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전문가이자 멘토입니다. 활발한 활동 덕에 매체를 통해 수차례 저자를 만날 수 있었지만, 저자의 책을 읽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앞서 아이의 성장 발달에 있어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만, 저자가 본 책을 통해 부모님께 놀이에 대해서까지 부담을 드리려 한 것은 결코 아닐 것입니다. 그렇게 중요한 만큼 아이와 보다 잘 놀아주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본 책을 펴낸 것이죠.


생후 36~41개월(1장), 생후 42~47개월(2장), 생후 48~53개월(3장), 생후 54~59개월(4장). 저자는 이처럼 우선 아이의 생후 개월 수에 따라 장을 나누고, 장 별 놀이를 '신체, 인지, 관계, 언어, 정서', 이렇게 5가지 발달 영역 별로 다시 세분화했습니다. 해당 놀이가 그 특정 영역에 보다 도움이 된다는 의미인 것이죠. 모든 영역을 고루 즐길 것을 저자 역시 권하지만, 아이 상황에 따라 더 필요한 영역의 놀이를 더 자주 해도 괜찮다고 덧붙입니다. 아이 개월 수에 따라, 필요한 혹은 하고 싶은 영역 별 놀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구성이 참 좋았습니다.


각 놀이마다 '놀이를 통해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이 놀이는 어떤 놀이인지, 놀이를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이 있는지, 놀이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어떤 식으로 진행하면 되는지' 등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보다 잘 놀아주실 수 있도록 저자가 전해 주는 팁과 제언이 담긴, [TIP]과 [보호자 가이드]도 큰 도움이 되니 꼭 보시면 좋겠습니다.


'노는 거야 뭐 그냥 놀아주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막상 아이와 놀다 보면 '이왕 놀아주는 것 어떻게 놀아주는 게 좋을까?'라는 고민에 봉착하는 분들도 많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본 책과 함께라면 부모님의 그런 고민들,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아이와 놀며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관계도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균형 잡힌 성장 발달을 이룰 것입니다. 


모든 가정의 행복한 놀이 시간을 응원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