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마케팅 습관 - 초보에서 최고의 마케터가 되는
흑상어쌤 지음 / 다반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케팅에 대해 제대로 배우거나 자신의 실력을 키워보려 할 때, 그 마음이나 노력에 비해 성과가 미비한 마케팅 초심자들이 많음을 알게 된 저자는 기초 지식을 쌓고 그것을 활용해 직접 마케팅을 실행하는 동기 부여와 그 실행 방향에 도움을 주고자 본 책을 펴냈습니다.


책은 마케팅 문제의 진단 및 해결, 그리고 실력 향상을 위한 '마케팅 레벨업 3단계'를 다루는 전반부와 '마케팅 학습 방법, 그것을 습관화하여 반복하는 방법, 그리고 마케팅 습관을 들이고 레벨업이 가능하게 해주는 실제 프로그램'을 전하는 후반부, 이렇게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마케팅 실력 향상과 고민 해결을 위해 '사람에 대한 이해, 마케팅의 기본 지식 및 개념에 대한 이해, 그리고 아이디어의 검증 및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는데, 이것이 바로 책의 전반부를 장식한다고 언급한 "마케팅 레벨업 3단계"입니다. 이는 저자가 15년 넘게 마케팅 업계에서 일하며 관련 서적 수백 권을 읽고 얻어낸 인사이트입니다.


그 첫 번째 단계는 '사람에 대한 이해'입니다. 마케팅의 대상은 잠재 고객, 결국 사람입니다. 잠재 고객에 대한, 그리고 사람의 심리와 뇌의 기능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지 않고서는 결코 제대로 된 마케팅이 이뤄질 수 없다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그들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렇게 행동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 심리학, 뇌 과학, 행동경제학의 기본을 배울 것을 저자는 주문합니다.


다음으로, '개념에 대한 이해'입니다. 우리가 무엇을 하고자 할 때 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쌓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아무리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가득한 마케팅을 하고 싶다는 열의가 강하다고 하더라도, 그것만 갖고는 결국 한계에 부딪히고 말 것입니다. 저자는 지식을 "기본 지식"과 "필요 지식"으로 구분합니다. 그리고 기본 지식은 '마케팅이라는 활동을 하는 동안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것', 필요 지식은 '항상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알아야 하는 것'으로 정의하죠. 우선 기본 지식을 탄탄히 다지고 거기에 필요에 따라 필요 지식을 추가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할 것을 권합니다.


마지막 단계는 '가설 검증'입니다. 지식 습득이나 학문적 성취를 위해 마케팅을 배우고 실천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시는 분은 많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배움과 학습을 통해 마케팅의 대상인 잠재 고객, 즉 사람이 누구인지, 마케팅과 브랜딩이 무엇인지 아무리 잘 알게 되었더라도, 이를 활용해 실제 마케팅 활동을 실행(검증) 하고 개선하려는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저자가 본 단계를 강조하는 이유입니다.


본 책은 마케팅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오지 않는 사람, 마케팅이 어려운 사람, 마케팅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고 싶은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저자가 제안하는 마케팅 습관은 많은 시간을 요하지 않습니다. 하루 10분입니다. 이 정도면 아무리 바쁜 분이라도 투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부디 마케팅 고민을 시원히 해결하고 마케팅 고수로 한걸음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이를 위해서는 꾸준한 실행이 꼭 필요하겠죠?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