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경제학
토스.박민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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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행은 다양한 분야에서 일어나지만, 그중에서도 패션, 놀이, 음식에서의 유행이 특히 사람들의 큰 관심을 받는 것 같습니다. 유튜브를 잘 안 보다 보니 사람들의 큰 사랑을 받는 유명 채널 혹은 콘텐츠가 책으로 출간되면서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본 책도 그런 경우로, [머니그라피]라는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제공되어 누적 조회 수 50만을 기록 중인 "미식경제학"이라는 콘텐츠를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맛난 음식이 주는 즐거움, 행복은 결코 작다고 할 수 없기에, 저처럼 미식가라고 자부할 수는 없는 사람이더라도 맛있는 것을 싫어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생각해 보면, 연결하기 전혀 어렵지 않고 밀접해 보이기까지 하는데, 그동안은 먹거리와 경제를 같이 생각해 본 적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맛있는 음식은 맛있는 음식. 경제는 경제. 이렇게 전혀 별개의 것으로 바라보기만 했던 것 같습니다.


'생산 과정에서 화학적 처리나 첨가제 사용이 없는 내추럴 와인이 왜 개성과 유행을 선도하게 됐는지, 소위 핫플이라고 일컬어지는 핫플레이스, 성수동은 어떻게 핫플의 선두에 서게 된 것인지, 세상에는 1,800개 이상의 치즈가 있다는데 왜 우리나라에서는 구할 수 있는 치즈가 제한적인지, 왜 스타벅스는 리저브, 즉 고급화 전략을 사용하게 됐는지를 통해 알아보는 스페셜티 커피 이야기, MZ 세대를 중심으로 불고 있는 오마카세 유행의 이유와 인기 비결은 무엇인지, 식량 위기를 통해 바라보는 인플레이션 이야기, 그리고 경제 개발과 함께 알아 본 육식과 채식 이야기'까지. 이처럼 본 책에는 음식에 관한 트렌드를 통해 살펴보는 경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저자가 주도적으로 이야기를 끌어가고, 각 이야기 별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의 조언이 곁들여져 내용이 풍부합니다.


음식 이야기를 통해 경제를 바라보는 새로운 경험으로 뇌와 위를 함께 자극할 수 있었던, 즐겁고도 맛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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