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2 : 매장편 - 변화하지 않는 매장의 생명은 끝이다 장사 교과서 2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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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경 전문 회사의 경영자인 저자는 오늘날 우리나라에 장사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제대로 전해주는 저자나 강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에 맞는 장사 이론을 세워보겠다'라 결심하고 본 "장사 교과서" 시리즈를 펴내고 있습니다. 제목에서 장사의 교과서 격인 책을 써내겠다는 저자의 의지가 느껴집니다.


저자는 장사를 "사장, 매장, 고객, 직원", 이렇게 네 가지 큰 줄기로 정리했고, "장사 교과서" 시리즈를 이 순서대로 출간하고 있습니다. 1권은 '사장편'이었고, 본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매장"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자신의 장사를 펼쳐갈 매장을 구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도, 쉽게 생각해서도 안 될 일입니다.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그만큼 한번 정하고 나면 옮기거나 바꾸기가 결코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본 책에서 성공적인 장사를 위한 매장 관리 기법 및 노하우를 6가지로 정리해 소개합니다.

첫 장 '공간의 법칙'에서는 장사를 어디서 할지, 잠재 고객이 많은 곳을 어떻게 알아내는지, 매장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장사 초기 장사를, 사장을 육체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지원해 줄 수 있는 도우미가 왜, 얼마나 중요한지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뿐만 아니라 매장의 황금 비율, 차별화 등 자신의 오랜 장사 경력 동안 쌓아 온 입지 선정 노하우까지 전해주죠.

다음은 '프로모션의 법칙'입니다. 고객 유치와 매출에 관한 이야기가 담겨있습니다. 매출 유지 및 관리를 위한 개업 직후 3개월간의 고객 관리의 중요성, 동일 혹은 유사 업종 가게와의 경쟁 여부 및 경쟁과 무관하게 장사하는 법, 고객의 마음을 잡는 기술, 매장 운영 매뉴얼의 필요성, 직접 손으로 적는 일일 매출 일기의 중요성 등에 대해 전해줍니다.

이어지는 '마케팅의 법칙'에서 저자는 마케팅이야말로 장사에서 지켜야 할 가장 기본 덕목이라고 말하며, 이는 줄일지언정 중단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덧붙입니다. 그러면서 경쟁, 매장 변화의 필요성도 강조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빠르게 트렌드를 감지할 수 있는 기술을 알려 줍니다.

다음 '매장관리 법칙' 장에서는 매장 관리법을 다룹니다. 매장은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 공간입니다. 특히 고객이 직접 찾는 매장이라면 더욱 신경 써야겠죠. 청결, 상품의 구성 및 배치 등 고객의 발길을 끌고 구매 욕구를 높일 수 있는 매장 관리법을 전수해 줍니다.

'대화의 법칙' 장에서는 매장에서 오가는 사장 혹은 직원과 고객 간의 대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성공적인 장사를 위해 필요한 고객 응대의 핵심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장 '보이지 않는 숫자의 법칙'에서는 장사의 처음이자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는 비용, 예산 등 돈에 대한 문제를 다룹니다. 매장 임대료부터 세금에 이르기까지 장사를 하면서 결코 피할 수 없는 돈에 관한 갖은 고민에 대해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매장편은 한 마디로 정리하면 '장사 공간과 마케팅'에 대한 저자의 조언과 제언이 담긴 책입니다. 각 장 끝마다 실린 [3분 요약 체크] 코너를 통해 해당 장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 구성이, 저자의 아낌없이 조언이 참 좋았습니다. 그런 만큼 많은 사장님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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