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의 인생 수업 메이트북스 클래식 14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강현규 엮음, 이상희 옮김 / 메이트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책은 행복, 인생, 인간관계, 학문, 독서, 독자적 사고의 본질 등에 대한 쇼펜하우어 자신의 생각과 조언을 담은 책으로 원제는 <소품과 부록(Parerga und Paralipomena)>입니다. 그의 첫 저서와 달리 이 책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었고 그에게 큰 성공을 안겨 주었습니다. 그럼에도 오늘날 사람들이 이 책을 그대로 읽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이에 본 책에서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각 칼럼의 핵심 내용을 뽑아 이로써 해당 칼럼의 제목을 새로 달았다고 합니다.


쇼펜하우어는 우리 사람의 행복에 영향을 주는 것을 외적인 것에서 찾지 않습니다. 우리 안에 갖고 있는 것, 우리를 이루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이것이야말로 우리의 행복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역설합니다. '과연 나는 어디서 행복을 찾고 있었나, 남들에게 보이는 것, 물질적인 것에서만 행복, 만족을 찾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돌아보게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사람마다 생각과 가치관이 다를 수 있기에 다른 누군가에게 이를 강요하고 싶지는 않지만, 저는 그의 말에 크게 공감했습니다.


쇼펜하우어는 또한 '우리에게 주어진 인격을 최대한 우리에게 유리하도록 활용하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이라 말하며 자신에게 주어진 것을 최대한 활용하자고 주장합니다. 그러려면 우리는 자신의 인격을 올바로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야 그의 말대로 그것에 힘을 쏟고, 맞지 않는 것에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을 수 있을 테니까요. 자신의 인격뿐만 아니라 인생, 행복, 교육 등에 대해 바로 알고 행동하기 위해 우리는 자신만의 사고력을 갖춰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위한 여러 방법 중 하나로 우리는 책을 읽죠. 생각을 키우고 다지기 위한 책 읽기에 대한 저자의 조언이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그동안의 책 읽기와 앞으로의 책 읽기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물론 우리에게는 위로가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다른 사람 아니면 다른 무엇으로든 위로받기를 원하죠. 위로는 우리에게 힘이 되고 마음을 풀어주기도 합니다. 현실을 직시하도록 해주는 조언도 그런 위로처럼 우리에게 필요한 것 중 하나입니다. 쇼펜하우어의 글을 바로 이에 속합니다. 위로와 마찬가지로 현실적인 조언 역시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데 큰 힘이 됩니다. 현실은 이상이나 꿈처럼 마냥 녹록하지도, 또 내 마음이나 계획대로만 흘러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차가운 현실을 마주할 때 그것을 버티고 이겨낼 힘이 있어야 우리는 무너지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쇼펜하우어의 글이 여러분의 삶과 마음에 그런 힘과 디딤돌이 될 수 있기를.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