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0분 매일 두뇌 운동 (스프링) - 기억력 향상과 치매 예방을 위한
베이직콘텐츠랩 지음 / 베이직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그렇듯 우리는 나이 듦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이왕 늙는다면 가능한 오래 건강하게 지내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2017년 통계청에서는 이제는 얼마 남지 않은 2026년 우리나라가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이라 예측한 바 있습니다. 이렇게 길어진 평균수명은 예전에 비해 월등히 좋아진 의식주와 의료기술 발달의 결과라 하겠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인류가 아직 정복하지 못한 질병은 여럿 남아있습니다. 치매도 그중 하나입니다. 어느 질병이든 달가운 것이 없지만 특히 우리나라 중년 이상의 성인이 가장 피하고 싶어 하는 질병 중 하나가 바로 치매입니다. 본인은 물론 주변 가족까지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기에 정말 두려운 존재라 하겠습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는 이미 많은 수의 치매 환자가 존재합니다. 2020년 기준 우리나라의 치매 환자 수는 91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장기전이라는 것이 치매의 가장 힘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점점 악화되어 가는 모습, 특히 자신을, 사랑하는 가족을 잊어가는 모습을 오랫동안 바라보는 것의 고통은 겪어본 사람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질병처럼 치매도 정복되는 그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다른 신체기관과 달리 뇌는 훈련을 통해 노화의 예방과 지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건강한 노후를 조금이라도 더 오래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건강할 때 건강을 위해 더 노력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뇌 훈련도 빨리 시작하면 할수록 좋겠죠.


본 책은 바로 이를 위한 책입니다. 책에는 '미로, 글자 골라 단어 및 문장 만들기, 다른 그림 찾기, 속담 빈칸 채우기, 낱말 퍼즐 풀기, 번호 순서대로 점 이어 그림 완성하기, 사진과 설명 보고 단어 쓰기, 뒤집힌 단어 바르게 쓰기' 등 인지 기능과 연관된 대뇌(피질)의 활동을 자극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문제를 통해 기억력, 학습력, 공간 인식 능력 등 뇌의 인지 기능을 유지 및 강화하는 것이 본 책의 목적입니다. 책에는 총 200 문제가 담겨 있는데, 하루에 4문제(4페이지) 씩, 총 50일에 걸쳐 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 앞 부분에는 치매 자가 진단이 가능한 진단표도 있으니 본인 혹은 부모님이 직접 풀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를 통해 치매 조기검진이 필요한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신체를 위해 부지런히 운동하는 것처럼, 뇌도 본 책을 통해 규칙적이고 정기적으로, 꾸준히 단련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