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빅티처 김경일의 생각 실험실 ㅣ BIG TEACHER
김경일.마케마케 지음, 고고핑크 그림 / 돌핀북 / 2023년 10월
평점 :
심리학을 좋아합니다. 그 시작은 대학교 때부터라 추측합니다. 전공까지는 하지 못했고, 교양 과목으로나마 수강을 희망했었죠. 하지만 심리학 관련 교양과목은 늘 인기 만점이었습니다. 졸업할 때까지 한 과목도 수강 신청을 성공하지 못했던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그 후 좀 뜸해졌다가 다시 심리학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바로 저자 중 한 분인 김경일 교수님입니다. 밝고 친근하게 또 재밌게 심리학 이야기를 전해주시는 모습을 티브이에서 자주 접하다 보니, 실제로 뵌 적도 없는데 괜스레, 친근한 느낌까지 들었습니다. 그런데 정작 교수님 책을 한 권도 본 적이 없었습니다. 드디어 이렇게 교수님 책을 읽게 되었네요.
본 책은 아이들을 위한 심리학 책입니다. 가끔 이렇게 아이들을 위한 책을 통해 그동안 자주 접하지 못했던 것이나 평소 어렵게 생각했던 것을 접하면, 거부감이나 부담감이 많이 줄어, 보다 가볍고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린이, 청소년용 도서도 종종 봅니다.
우리 인간의 생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는 분야인 인지심리학. 그동안 저자는 해당 분야를 연구하며 알게 된, 보다 나은 생각과 행동을 이끌어 내는 여러 방법을 어른들에게 전해왔습니다. 그러면서 '어른들이 조금만 더 일찍 이런 심리학의 지혜를 알고 이를 통해 생각과 행동이 굳어지기 전에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었다면, 지금의 모습이 많이 달라질 수도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어린이들을 위한 심리학 이야기를 출간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저자는 우리 일상에서 벌어지는 '판단, 결정, 동기, 창의성' 등 "생각"에 대한 심리학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쉽고 친절한 설명과 에피소드 식의 이야기, 그림으로 즐겁게 읽어나갈 수 있습니다.
본 책은 우리 사회를 대표하는 스승들의 지혜, 통찰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도록 구성한 "빅티처 시리즈"의 첫 번째 책입니다. 앞으로 시리즈가 이어질 예정이라고 하니, 계속 함께 즐겁게 공부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