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심리학자 엄마들의 아이 문제 상담소 - 우리 아이 문제 행동, 어떻게 도와줄까?
강지현.도례미.어유경 지음 / 사회평론아카데미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며 문제 행동이나 걱정스러운 행동을 언제든 마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경우를 처음 맞는 순간만큼 놀라고 당황스러운 순간은 없겠죠. 물론 어느 일이든 여러 번 접하면 익숙해지기 마련이고, 아이들의 그런 문제행동이나 튀는 행동의 경우는 시간이 지나고 이에 따라 아이들이 성장해 가면서 점점 좋아지고 사라지게 되겠죠. 하지만 그렇다고 문제 행동을 그저 그 순간만 모면하려 하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해 주겠거니 생각하며 가볍게 흘려보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그럼 오히려 더욱 심해지고 점점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가능하다면 문제의 원인부터 파악해 아예 문제행동의 악화, 재발 등을 막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그런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을 읽었습니다.


저자들은 임상심리학자이면서 자녀를 키우는 엄마기도 합니다. 덕분에 본 책을 통해 학자로서의 전문 지식과 엄마로서의 경험을 함께 전해주죠. 육아와 그로 인한 일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사례로 소개합니다. 이는 자신들의 일터에서 접하게 된 문제들을 가공한 것입니다. 아이의 문제 행동의 원인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제안합니다. '친구 관계, 불안, 우울 등 내적 문제를 겪는 아이의 생각과 행동 개선, 화가 많고 거짓말을 하는 등 밖으로 드러나는 아이의 문제 행동 조절, 집중력 및 학습 능력 높이기, 게임과 스마트폰의 과사용 문제'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각 사례 뒤에 이어지는 코너도 유용합니다. "CHECK CHECK"는 사례 속 문제와 비슷한 문제를 우리가 겪고 있는 경우 그 정도를 확인해 보거나 집에서 해볼 만한 해결책을 정리할 수 있는 코너입니다. "한 걸음씩 천천히"는 아이의 문제와 관련하여 부모의 마음과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을 단계별로 정리해 주어 따라 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책에는 아이의 문제 행동을 잘 이겨내기 위한 조언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 마지막 장에 부모의 마음을 돌보고 위로하기 위한 내용도 있으니, 육아로 유난히 고된 하루를 보내셨을 때, 많이 지치셨을 때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부모가 행복해야, 아이도 부모도 모두 웃을 수 있는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