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주말여행 - 2023-2024 최신개정판 교과서 여행 시리즈
김수진.박은하 지음 / 길벗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에 대해서라면 사람마다 다양한 고민이 있을 것이고, 가장 큰 고민도 다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목적지를 정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본 책이 더욱 좋았습니다. 제 고민을 크게 줄여주기 때문이죠. 물론 어디를 갈지가 정해지더라도 어떻게 갈지, 가서 무엇을 하면 좋을지 등 고민은 끝나지 않습니다만.


혼자 떠나는 여행이라면 아무것도 정하지 않고 훌쩍 떠날 수도 있겠지만, 가족, 특히 아이들과 떠나는 귀한 기회이자 시간은 좋은 추억으로만 가득 채우고 싶을 것입니다.


책에는 여행지를 크게 두 목차로 정리해 주었습니다. "교과서 영역별 목차"에서는 '사회&역사, 과학&자연, 언어&문학, 예체능, 체험 학습지', 총 다섯 개의 파트로, "지역별 목차"에서는 '서울, 경기도권, 강원도, 충청도권, 전라도권, 경상도권, 제주도', 이렇게 총 일곱 개의 구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행지 별로는 다음과 같이 알찬 코너들이 포진하고 있습니다.

첫째, "(학습) 포인트"입니다. 해당 장소에서 알거나 배울 수 있는 내용이나, 놓쳐서는 안 되는 체험 등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여 여행의 중심을 잡아줍니다. 

둘째, "장소별 기본 정보"로, '주소, 연락처, 휴무일, 운영시간, 입장료, 홈페이지' 등 여행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정리합니다.

올해 10월 기준이지만 해당 사항들은 언제든 바뀔 수 있기에, 나중에 실제로 갈 때는 한 번 더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셋째, "사전 조사를 해봐요"입니다. 책, 유튜브 영상 등 해당 여행지에 대해 접할 수 있는 콘텐츠를 안내해 줘 여행을 떠나기 전에 미리 만나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넷째, "엄마, 아빠랑 배워요"는 장소와 관련해서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장소와 관련해서 아이가 궁금해할 만한 내용에 대해 부가적인 설명을 덧붙여주고 있습니다. 미리 파악해두고 가면 아이와 더 깊은, 더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좋은 시간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섯째, "알차게 돌아보기"입니다. 소중한 시간을 들여 찾아간 곳인 만큼 허투루 보내고 올 수는 없겠죠.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사항이나 포인트를 짚어 주어 여행을 알차게 만들어줄 것입니다.

여섯째, "주변 여행지 돌아보기"는 목적지뿐만 아니라 그 주변에 있는 가 볼 만한 곳을 추가로 소개해 줍니다. 혹 멀리까지 갔다면, 자주 가기 힘든 만큼, 주변의 좋은 곳도 같이 들러 추억을 만들고 돌아온다면 더욱 좋겠죠? 주 여행지와의 거리를 알려주는 세심함이 돋보입니다.

마지막 "팁"에서는 여행을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주의사항, 이용 팁 등을 정리해 줍니다.


비록 교과서에 있는 모든 여행지를 다룬 것도, 다룬 여행지가 모두 교과서에 있는 것도 아니지만, 소개된 곳을 방문하고 여행함으로써 교과별 관련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이 여행의 취지인 '아이의 자기 주도 여행' 관련해서도 '체험 학습 보고서를 보다 쉽게 쓸 수 있는 방법'과 '자기 주도 여행을 준비하는 초등학생을 위한 팁' 등의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다양하고 풍성한 정보를 친절히 정리해 준 덕분에 아이와의 여행에 대한 고민이 한결 가벼워질 것 같습니다.


비록 교과서 여행지라 하더라도, 그저 억지로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자기의 관심과 흥미를 기반으로 계획부터 스스로 세우는 여행이 된다면, 아이도 부모도 모두 행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