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매도의 기술 -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다
라비에르(이승률) 지음 / 새로운제안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본 책을 통해 알게 된 부동산 격언입니다. 이 격언처럼 저자도 매수보다 매도가 더 어렵다고 말합니다. 저자의 지적처럼 매수에 대한 책이나 강의 등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지만, 매도에 관해서는 정보나 자료가 턱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매도야말로 투자를 완성하는 행위입니다. 다만, 언제 매도를 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원하던 결과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싸게 잘 사도 결국 그것을 팔아야 수익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매도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저자 역시 반드시 매도에 대해 따로 공부를 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것도 가급적 빨리, 당장 시작하면 더 좋겠죠? 그런데 '당장 내가 가진 부동산이 없는데, 매도를 공부하는 게 무슨 소용일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비록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이라도, 바로 시작해 매도의 기초 체력을 다져놓아야 성공적인 투자 성과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라고 힘주어 말합니다.


앞서 말했던 부동산 격언 기억하십니까? 그렇습니다. "매수는 기술, 매도는 예술" 예술의 경지라는 매도를 심리, 기술 분석 등을 통해 기술, 즉 우리가 기술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영역으로 만들자는 것이 저자의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에 도움을 주고자 본 책을 집필한 것이죠.


책에서는 가장 먼저, 책임감 없는 주변의 간섭, 손해에 대한 우려, 쉽게 팔 수 있다는 착각 등 매도의 어려움과 이에 대한 심리적 요인을 설명합니다. 이어서 부동산 투자의 기본 원칙, 매도해야 하는 구체적인 이유 등을 통해 상황별 매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매도 타이밍 잡는 법과 매도 후의 전략을 소개하는데, 부동산을 매도하고자 할 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지표로서 "부동산 사이클"을 강조하며, 현재 사이클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과거 부동산 정책이나 사람들의 심리를 이해야 한다고 덧붙입니다. 또한 사이클에 따른 매도 전략과 투자 전략을 상세히 설명해 줍니다. 각 지표를 데이터 관점으로 분석해 매도의 타이밍을 잡는 분석법, 매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세법 소개도 이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집의 첫인상을 개선하고 아파트 가치를 높이기 위한 인테리어 전략을 8단계로 세분화해 전해 줍니다.


언론이나 책, 유튜브 영상 등, 우리가 부동산 투자에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하는 일은 어렵지만은 않습니다. 조금만 품을 들여 찾아보면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죠. 하지만 결국 투자는 그들이 아니라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저자도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해야, 장기적이고 꾸준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라고 역설합니다.


본 책을 계기로, 계획부터 완료 후 수익화까지 자신의 힘으로 매도를 완성할 수 있기를, 그렇게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고 활용하여 성공적인 투자를 이루어 갈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