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우리에겐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 더 나은 삶을 꿈꾸는 당신을 위한 야망 독려 에세이
토스 기획 지음 / 웨일북 / 2023년 9월
평점 :
아무래도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다 보니 회사 동료 분들과 이런저런 이야기도 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모든 것을 공유하지는 쉽지 않죠. 경제, 정치 이야기는 가급적 하지 않으려 합니다. 불필요한 언쟁이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했고, 실제로 비슷한 일도 겪었기 때문입니다. 둘 중 하나인 경제, 특히 돈에 대해서는, 물론 주변에 가까이 계신 분들에게 물어볼 수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혼자 공부하는 쪽을 더 선호합니다. 그래서 책 위주로 찾아보는 편입니다. 그렇기에 본 책에서 다루고 있는 이야기는 특히 제게는 생소한(?) 분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부동산이나 주식 투자에 관한 책에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담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큰 성공이라고 느꼈기 때문일까요? 괜스레 비현실적이라는 느낌을 지우기 힘들었습니다. 제 이해가 부족한 탓이겠지만, 잘 안 와 닿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무언가 보다 현실적인 이야기가 필요했습니다. 본 책이 이런 제 갈증을 해소해 주었습니다.
본 책에 담긴 사연의 특징은 돈에 대한 이야기 중, 버는 데만 치우쳐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돈을 어떻게 버는지에 대한 관심이 가장 지대하겠지만, 읽다 보니 요즘 사람들은 어떻게 쓰는지 읽는 것도 생각보다 훨씬 재밌었습니다. 이런 게 대리만족인가 싶더군요. 우리가 유튜버들을 통해 먹방, 여행 등에 대한 대리만족을 얻듯, 책 속 주인공 분들의 이야기를 통해 '이렇게 돈을 쓸 수도 있구나'라는 것을 배우고, 마치 내가 소비한 마냥 즐거움까지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소소하지만 확실한 재미, 솔직하게 털어놓은 분들 덕분인 것 같습니다.
남의 연애 이야기만큼 재밌는 것도 없다는 말이 있는데, 돈 이야기도 그만큼, 아니 그 이상 재밌는 것 같은데요?!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