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수저 회귀 없이도 가능한 목돈 1억 모으기
문돌이 지음 / 부자의서재 / 202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미지 : 교보문고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본 책은 당장 큰 수익을 올리는 것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주변의 금전적 지원 없이 자신의 힘으로, 나름 큰돈을 모으는, 그 출발점에 함께 하고자, 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저자의 바람이 담긴 책입니다.


책은 총 5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소비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합니다. 돈을 모으려면 무엇보다 자신의 수입과 소비에 대해 가능한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의지와 조금의 수고만 있어도 이는 사실 어렵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수입이야말로 그 누구보다 잘 알 것이고, 지출은 어디에 얼마나 하는지 꼼꼼히 체크하고 기록한다면 파악이 쉬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수입을 당장 크게 늘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비를 조절함으로써 수중에 남는 돈을 늘리는 것은 가능하죠.


다음으로, 저자는 재테크를 위한 기본 상식을 소개합니다. 예금, 적금, 단리, 복리, IRP, ISA 등의 개념을 설명해 주고, '금융상품 한눈에 서비스', '은행연합회 및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 포털' 같이 유용한 정보도 전해 줍니다. 다만, 금리 등이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항상 최신 정보를 유지하기 어렵고 모든 상품이 조회되지 않는 한계도 있어, 이는 우선 참고하고 자세한 것은 해당 금융사 홈페이지 등에서 최종적으로 정보 확인이 필요합니다. 소제목(재린이)처럼 초심자들을 위해 가급적 쉽게 설명하려는 저자의 노력이 눈에 띕니다.

다음 파트에서는 본격적으로 목돈을 모으기 위한 마음가짐과 실천법이 이어집니다. 무지출 챌린지, 앱 테크, 신용카드, OTT 등 실생활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내용들이 많아 특히 유용합니다.

이어서는 예금, 적금 상품 운용에 관해 자신의 경험에 바탕한 노하우를 전달합니다. 워낙 가상화폐다 코인이다 투자에 대한 열기가 뜨거웠던 만큼 투자에 대한 내용도 조금 다루지만, 우선 저자는 예금, 적금 등을 통해 목돈을 모으는 것을 더 권하고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을 위한 연말정산 팁은 꼭 챙겨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거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약해 저축을 늘리는 팁과 이를 실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상품 정보를 제공합니다. 집을 알아보는 방법부터 시작해, 대출, 정부 지원 등의 상품을 알려 줍니다.


내용은 주로 사회 초년생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분명 아주 깊거나 지엽적 개념들은 아닌데도, 앱테크, 이를 위한 자동 걷기 기계 등 제가 처음 알게 된 것들도 많았습니다. 물론 제가 학자도, 재테크 전문가나 전업 투자자도 아니지만, 경제 상식이 아직도 많이 부족하네요.


제목의 "목돈 1억"은 상징적 액수로 다가옵니다. 저자도 말하고 있듯 우리가 그 돈을 모은다고 인생이 극적으로 바뀌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도 목돈을 우리 손으로 만들어보자는 것입니다. 그렇게 내 힘으로 돈을 모으면 그것으로 더 많은 목돈을 모을 수 있고, 내 집을 가질 수도 있으며, 궁극적으로 경제적 자유까지도 꿈꿔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만의 목표를 정하고 이를 향해 나아가는 데 본 책의 내용이 분명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