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에서 못다 한 췌장암 이야기 - 췌장암 전문의가 제대로 알려주는 진단, 치료, 회복, 관리, 예방
김용태.류지곤.이상협 지음 / 영진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환자가 스스로 느낄 수 있는 뚜렷한 증상이 거의 없다는 췌장암. 이렇게 발견하기 쉽지 않은 데다 치료까지 어려워 많은 사람들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뒤늦게 발견하는 환자나 환자의 가족들이 크게 낙담하고 두려워하며 혼란에 빠집니다. 이러한 췌장암의 무서움은 종종 매체를 통해 접한 바 있지만, 그렇다고 췌장암, 췌장 등에 대해 찾아보거나 한 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진료실에서도 미처 하지 못한 췌장암 이야기'라는 책 이름을 보고, 이번 기회에 췌장암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어 읽게 되었습니다.


'췌장이 우리 몸속 어디에 있는지' 같은 기초적이면서도 보통 사람들이 알기는 또 쉽지 않은 내용부터, '왜 췌장암은 조기 발견도 완치도 어려운지, 췌장암은 과연 완치가 가능한지, 췌장암 환자는 어떤 수술을 받는 것인지, 수술을 받아야 생존율이 올라가는지, 수술 시간이나 입원 기간 등은 어떻게 되는지, 수술 후에 재발할 확률은 어느 정도인지, 수술 후에는 어떤 운동을 하면 좋은지, 수술 후에 식단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그리고 췌장암 항암치료'에 대한 내용까지. 췌장암에 관한 거의 모든 내용이 담겨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병이 그렇듯, 췌장암도 유전적인 요인과 함께 후천적, 외부적 요인도 영향을 미칩니다. 저자는 흡연, 과음, 식습관 등을 외부적 요인으로 지적합니다. 잦은 음주는 1.5배, 흡연은 2배나 췌장암 발생률을 높인다고 하네요. 많이 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각별히 신경 써야겠습니다.


췌장암에 대해 많이 배운 소중하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환자와 가족분들은 물론, 저처럼 췌장, 췌장암에 대해 궁금한 분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