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부인과툰 - 의사가 그린 비밀인 듯 비밀 아닌 성(性) 이야기
송동화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3년 7월
평점 :
우리는 학창 시절 성교육을 받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대상이 학생이다 보니 해당 교육에서 다루는 내용은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그렇다 보니 성인이 되어 실제 생활에서 필요한 지식과는 거리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성과 관련된 지식이 필요하거나 궁금증이 생겼을 때, 우리는 다른 것들을 알고 싶을 때와 마찬가지로 자연스레 인터넷을 활용합니다. 문제는 온라인에 떠도는 글과 말들은 그 정확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요즘은 그래도 질문에 대해 전문가들이 사진과 이름을 걸고 답변을 남기는 것도 있어 과거보다 나아지긴 했지만요.
주변에서 보면, 저자의 말대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산부인과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좋지 않고 어려워하는 것 같기는 합니다. 학창 시절부터 만화 그리기를 참 좋아했다는 저자는 산부인과에서 벌어지는 여러 일들에 대해 전해주고 싶은 마음에 SNS에 관련 그림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산부인과 전문의 입장에서 산부인과에 대한 오해를 풀어주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마음도 담겨 있었을 것입니다.
저자는 책에서 생리, 여성질환, 자궁 건강, 피임, 임신, 분만 등 산부인과와 관련된 여러 사항의 각종 속설과 이에 대한 해답을 간결히 전해 줍니다. 아무래도 민감하기도 하고 좋은 일보다 좋지 않은 일이 더 많은 주제여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저자는 다양한 시도(?)를 합니다. 진료실 에피소드, 자신의 사생활, 알기 쉽지 않은 의사들에 대한 이야기, 우리 몸에 관한 오해와 진실 등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종종 유머까지 섞어 줍니다. 진료실에서 만난 다양한 분들과 관련 에피소드도 소개해 주는데, 이 역시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기도 하다 보니 정말 갖은 일을 겪으셨고 또 겪고 계시구나 싶었습니다. 단순히 성 지식을 나열하는 방식이 아닌, 앞서 말했듯 다채로운 구성 덕분에 더 편하고 즐겁게 읽을 수 있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