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세스 리딩 - 무일푼 청년을 억대 연봉 CEO로 만든 성공 독서법
가와기시 고지 지음, 전소미 옮김 / 유노책주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책 읽기를 통해 자신의 꿈을 이뤘다고 당당히 말합니다. 그렇기에 책에는 인간을 바꾸는 힘이 있다고 믿는 것이겠죠. 책 읽기를 통해 자신이 달라졌고, 자신의 인생이 바뀌었듯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책 읽기를 즐겁게 또 의미 있게 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본 책을 펴냈습니다.


우선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그 쓸모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 다룹니다. 성공한 기업가들이 공통적으로 권하는 행동, 바로 책 읽기인데, 그들은 왜 그렇게 책 읽기를 강조하는지 알아봅니다. 저자는 '지식의 획득을 통한 도전, 상상력과 공감력의 향상, 스트레스 대항력 향상, 어휘력 증가, 읽는 속도의 향상, 고정된 가치관으로부터의 해방' 등을 책을 읽으면 얻을 수 있는 이득으로 꼽습니다.


해당 장의 스트레스 감소 부분에서 뇌에 안 좋은 멀티태스킹을 줄이라는 조언이 기억에 남습니다. 할 일은 많고 항상 바쁜데 어떻게 멀티태스킹을 줄일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곧 '싱글 태스킹', 즉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시간을 일부러라도 만들어보라는 조언으로 해소됐습니다. 이를 통해 집중력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뇌의 피로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마음의 여유까지 찾아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책 읽기야말로 여러 궁극의 싱글 태스킹이라고 덧붙입니다.


그리고 독서법 공부를 통해 저자가 개발한 독서법이 이어집니다. 엄밀하게는 세 가지 독서법과 책 읽기를 통해 얻은 지식을 정말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책을 통해 배운 것을 결과로 만들어 내는 "1% 독서법", 무리하지 않고 즐겁게 훑어 지식의 파편을 모으는 "1책장 1권 독서법", 건너뛰며 읽지 않아도 빠르게 읽을 수 있는 "속청 독서법", 그리고 "아웃풋"이 그것입니다. 


마지막 장에서는 저자가 독서법에 대한 책 100권을 넘게 읽고 정리한 독서법을 전해줍니다. 정리 기준은 스스로 '극도의 귀차니스트'라고 말하는 만큼 책을 읽으며 함께 다른 것도 해야 할 필요 없는, 즉 준비가 따로 없어도 가능한 독서법입니다. 이처럼 귀차니스트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고효율 독서법'이 담겨 있습니다.


책에는 위 내용뿐만 아니라, 독자들에게 보다 좋은 영향을 주고 싶은 마음을 담아 자신의 인생 이야기도 수록했습니다. 

저자는 고등학교를 채 1년도 다니지 않은 채 자퇴를 합니다. 그렇게 사회로 나왔던 당시의 저자는 교양과 상식이 부족하고 성실치도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여러 사람들로부터 짧은 학력에 대한 비난을 듣게 됩니다. 그 말이 너무 듣기 싫었던 저자는 더 이상 다른 사람에게 뒤처지고 싶지 않아 책을 읽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책의 세계에 푹 빠지게 되죠. 보다 편히 지식을 얻고 싶었던 저자는, 앞서 말했듯, 독서법 관련 책만 100권 이상 읽고 직접 시행착오를 거치며 독서법을 만듭니다. 그 독서법이 본 책에 담겨 있는 것이죠.


사람마다 책을 읽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어떤 사람은 즐거움을 위해, 다른 사람은 자기 발전을 위해, 또 다른 누군가는 성공을 위해 읽는다고 말합니다. 어떤 이유든 좋습니다. 저자가 전해 주는 독서법을 통해, 저자처럼 책을 계기로 내가 달라지고, 인생이 변하고, 꿈을 이루는 분들이 많아지기를 바라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