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대사·내분비의 구조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오다와라 마사토 지음, 김선숙 옮김, 김병준 감수 / 성안당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름진 식사와 부족한 운동 등 좋지 않은 생활습관으로 인해 예전과는 또 다른 형태로 우리 건강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초기에 증상이 거의 없지만 나중에 합병증으로 우리의 삶의 질을 현저히 저하시키고 생명까지 위협하는 당뇨병에 대한 걱정이 특히 많습니다. 본 책을 통해 당뇨병뿐만 아니라 이상지질형증, 대사증후군, 고요산혈증 등 대사 장애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더해 시상하부 뇌하수체질환, 갑상샘 질환, 부신피질의 질환 등 내분비 장애 질환까지 살펴봅니다. 책에서는 해당 질환의 원인, 발병 시 증상, 치료법과 예방법 등 방대하지만 중요한 내용을 간략히 설명해 줍니다. 해당 설명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일러스트도 함께 수록되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한정된 분량 안에 방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음에도, 일러스트와 표, 그래프 등을 통해 보다 깊고 세부적인 설명을 해주려는 노력이 보입니다. 책에 담긴 내용이나 등장하는 단어, 용어가 생각보다 익숙지 않아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그동안 접했던 내용은 지극히 지엽적이고 단편적이었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떠올려 보면, 어떤 질병의 원인, 증상, 치료법과 예방법 등은 찾아봤지만, 그 외의 내용 특히 물질대사와 호르몬의 구조, 메커니즘, 역할 등에 대해서 까지는 궁금해한 적이 없었습니다. 이런 부분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본 책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코 쉽지는 않았지만, 이번 기회에 접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의사나 관련 의료계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으로서 본 책의 모든 내용을 달달 외우기는 불가능에 가까울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아플 때 혹은 그 질환을 앓았거나 앓고 있는 가까운 사람이 있으면 우리는 준전문가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내용이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기에는 본 책이 좋을 것 같지만, 그럴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