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베르 씨, 오늘은 뭘 쓰세요?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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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끝났어. 넌 죽은 목숨이야." 한 범죄 스릴러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본 책의 첫 문장입니다. 이 말을 살면서 실제로 듣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굉장히 드물 것입니다. 그렇다고 그런 기회를 꼭 가져보고 싶다는 건 절대 아닙니다. 저런 무시무시한 말을 저자는 실제로 들었습니다. 지금으로 말하면 한창 소위 중2병이라는 사춘기를 겪을, 결코 많지 않은 나이에, 그것도 차가운 총구를 몸소 느끼며. 그런 평생에 한 번도 하기 힘든 경험을 한 그때, 저자는 '인생을 절대 낭비하지 않겠다'라는 결심을 합니다. 저자 주변에는 특이한 사람도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아니면 그가 사람을 바라보고 받아들이는 관점이 남달랐던 것일까요. 이런 것들이 전부 그의 작품 세계에 크고 작게 영향을 끼쳤던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대상에 대한 생각, 생각하는 깊이와 넓이의 남다름, 사고의 방식, 호기심, 접근법 등. 그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시대의 이야기꾼은 확실히 다르구나 싶었습니다. 저자도 스스로를 "이야기꾼"이라 칭하죠. 하지만 그렇게 이야기꾼이 되게 된 계기를 알게 되고는, 그것이 그렇게 우울하게 받아들일 것만은 아닐지도 모르겠지만, 마음이 아프기도 했습니다.


그가 늘 글쓰기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기 때문일까요. 전혀 글쓰기와 상관없을 것 같은 경험들도 결국 그의 글쓰기로 점철됩니다. 꽤 어린 나이부터 다양하게 글을 쓰기 시작했다는 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양인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잡학 사전>도 그의 십대초반 적기 시작했던 글들이 시초가 된 것이라고 하니, 그의 삶, 어느 시간 하나 경험 하나 허투루 흘러간 게 없어 보입니다. 무언가 창작하는 사람들은 대게 이런 걸까요? 자신의 모든 시간, 경험, 기억, 감각을 자신의 창조물로 녹여냅니다.


저자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최초의 자전적 에세이라는 게 본 책의 가장 큰 의미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예 몰랐다면 모르겠지만 그의 작품을 접한 사람 중, 그의 작품세계가 어떻게 탄생했고 그가 평소 어떤 생각을 하는지 그는 어떤 경로로 사고하는지 등에 대해 궁금해 하지 않을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저자, 저자의 작품을 아는 분이라면 그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기회, 즐거운 시간을 꼭 가져보시기를 바랍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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