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 경제편 - 벗겼다, 국가를 뒤흔든 흥망성쇠 벌거벗은 세계사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거벗은 세계사"는 tvn에서 방영되고 있는 교양 예능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세계사 이야기를 흥미롭게 전달해 주며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죠. 벌써 100회가 넘게 방영했습니다.


<벌거벗은 세계사 : 경제편>은 해당 프로그램에서 다뤘던 경제 관련 사건들을 모아 펴낸 책입니다. 돈과 욕망의 역사를 독자(본래는 시청자)들이 보다 즐겁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펼쳐 보입니다.


본 책에서는 메디치 가문이 이탈리아를 넘어 유럽 최고의 부자 가문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 오스만이라는 거대 제국의 번영 및 몰락의 역사, 미국이 세계의 기축 통화가 될 수 있었던 이유, 산업혁명이라는 세계사적 사건에 가려진 노동자들의 고통과 애환, 한때 '마약'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던 멕시코가 그렇게 마약이 난무하게 된 사건, 일본의 버블경제의 원인 등 세계 경제사에 큰 영향을 끼쳤던 주요 사건과 이야기들을 들려줍니다.


방송을 재밌게 보고 있는데, 책에는 방송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까지도 자세히 기술하고 있어 더욱 흥미를 돋웁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현재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의 이면까지, 그리고 보다 깊은 곳까지 접할 수 있습니다. "돈" 하면 불가피하게 초래되는 어둡고 욕망에 뒤얽힌 모습들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무조건 외면해서는 안 되겠죠. 이를 직시하고 알아야 지혜롭게 행동하고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는 되풀이된다'라는 말처럼 우리 시간 속에서는 지난 사건이나 상황들과 비슷한 경우들이 벌어지기에 우리는 역사를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역사를 잊어서는 안 된다, 망각해서는 밝은 미래가 없다'라는 말들이 교훈으로 전해져 오는 것이겠죠. 과오를 정말 잊은 것이든, 아니면 잊은 척하는 것이든, 그렇게 흘려버리는 진정한 과오를 범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인간은 또 망각의 동물인지라 결코 말처럼 쉽지만은 않죠.


본 책을 통해 역사 속 경제 사건들을 살펴보면서 경제의 복잡성과 그 영향력을 새삼 실감했습니다. 돈과 욕망이 사회와 개인의 선택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과거의 경제적 상황이 현재와 미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도 말이죠. 


앞으로 또 어떤 감추어진 역사 이야기가 우리 앞에 드러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