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 어느 사업이든 성공으로 이끄는 경영 12개조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어떻게 기업을 경영했기에 '교세라'라는 기업을 세우고 세계적 기업으로 키울 수 있었을까,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3대 기업가'이자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걸까. 항상 궁금했습니다.


책에 담긴 원칙들을 보며, 누군가는 '이거 밖에 안 되나?, 이렇게 단순하다고?, 이게 다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대단한 비밀이 숨겨져 있거나 어마어마한 비책이 있었던 것이 아닌 듯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 누군가는 고리타분하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시대가 바뀌었다고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 정도로 경영에 있어 원리와 원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한 상식, 누구나 알만한 이야기입니다. 몰라서 라기보다는 알고 있지만 그것을 정말 실행해 옮기기 어려운 것입니다. 저자는 그것을 정말 실천해 옮겼고 기업가로서 일생 동안 대단한 업적을 이룩해 냈습니다.


작년 여름 저자가 타계하면서 <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이 그의 유작이 되었습니다. 본책은 저자가 2012년 12월과 2013년 7월 했던 강연을 기반으로 정리됐습니다. 그리고 별세하던 달에 남긴 서문이 마지막 글이 된 것입니다. 책에는 "사업의 목적, 의의를 명확히 한다,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한다, 경영은 강한 의지에 좌우된다, 배려의 마음으로 성실하게 모두를 대한다" 등 저자의 경영 원칙 12개가 담겨 있습니다. 각 경영 원칙 별로 강연 내용, 그 강연의 핵심 내용을 간단한 질문 형식으로 정리한 [요점], 그리고 해당 강연에 대해  저자가 추가로 이야기한 [보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강연 내용에 대한 요점을 정리해 줄 뿐만 아니라, 보완까지 해주어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강연에서 자신 있게 말할 정도면, 얼마나 철저히 지키고 따랐는지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저자는 실제로 원리와 원칙을 지켜가면서, 우리가 잘 알기 힘든 고통과 인내를 감내했을 것입니다. 그만큼 책에 기록된, 저자가 정리한 12가지 원리와 원칙은 누구나 알 법한 내용이지만 결코 가볍지도 쉽지도 않습니다. 생각하고 말하는 것과 그것을 행동으로, 그것도 높은 위치에서 많은 이들을 책임지는 사람으로서, 몸소 보여준다는 것은 엄연히 그리고 완전히 다릅니다. 그렇기에 저자가 위대한 경영자로 불리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