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 단번에 매출을 200% 올리는 설득의 심리학 무조건 팔리는 마케팅 기술 시리즈 1
사카이 도시오 지음, 최지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롤로그]에 등장하는 "고객은 사람"이라는 저자의 말이 뇌리에 박혔습니다. 그렇습니다. 결국 영업, 홍보, 마케팅은 사람의 마음, 심리를 움직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의 심리를 연구한 심리학 이론에 기초하여 전략을 짜고 기술을 구사하는 것이겠죠. '마음으로 구매 여부를 결정하고 이유를 생각하는 것은 그다음'이라는 말도 인상 깊었습니다. 우선 사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사기로 마음먹으면 결국 사야 하는 이유는 얼마든지 만들 수 있을 테니 말이죠.


저자의 말대로 우선 (잠재)고객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고객을 설득할 기회가 생깁니다. 관심도 흥미도 끌지 못하면, 누가 내 설명을 듣고 누구를 설득할까요?


본책에는 무려 심리학 기술 100개가 담겨 있습니다. 다만, 엄청 어렵거나 고난도의 기술은 아니라고 느꼈습니다. 그만큼 책을 읽은 독자 누구라도 시도해 보고 도전해 볼 만하다는 것입니다. 이런 기술들에 대해 누군가는 '별로 대단하지도 않네'라고 의구심을 표할 수도 있고, '이게 뭐 어쨌다는 거지'라고 회의적인 사람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책을 보고 나니 '사람은 정말 심리적 동물이구나'라고 절감했습니다.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듭니다. 우선은 바로 현장에서 적용하고 실행해 볼 수 있는 것부터 부지런히 익히고 연습해 보면 좋겠습니다. 그럼 실전에서 활용이 가능할 테니까요.


저자는 "비즈니스의 원칙은 100분의 1이 쌓이고 쌓이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이 원칙을 심리 마케팅 기술에 적용해 보면,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효과가 조금씩 쌓여 결국 구매로 이어질 것이라는 의미가 될 것입니다. 


다양한 심리 기술만큼이나 그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상황도 많을 것입니다. 필요한 상황과 시점에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책에 담긴 기술들을 잘 익히고 충분히 연습해 둬야겠습니다. 때와 경우에 따라 적절한 기술을 사용한다면,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데 있어 아쉽고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줄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궁극적으로 고객의 반응이 달라지고 매출이 상승하는 등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그냥 보고 지나쳤던 것들의 바탕이 된 심리학 원리를 알 수 있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해두었구나, 그래서 그 사람이 그때 그렇게 말하고 행동했었구나'라고 새삼 이해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처럼 새로운 것들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