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를 위한 주식투자 Q&A 100가지
곽상빈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적 피치 못할 사정으로 학업보다 생업에 매진해야 했던 저자. 하지만 성실하게 열심히 일해서 번 돈, 즉 근로소득, 저자의 표현에 따르면 노동소득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절감해야 했습니다. 근로자로서 벌 수 있는 소득 수준에는 선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죠. 실제 벤처기업을 차리기도 했던 저자는, 사업도 큰 자본금 없이 또는 어중간하게 해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것도 몸소 깨닫게 됩니다.


사실 저는 주식 투자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로 크게 성공한 사람은 매체 속에서만 볼 수 있고, 크게 손해 본 사람은 우리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투자 스터디 등 관련 모임에 나가지 않아서 그런 것 아니냐고 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좋지 않은 관점으로 보다 보니 그 시간에 다른 걸 하는 것이 차라리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줄곧 주식은 멀리해 왔습니다. 저자도 직접 자신이 투자를 하기 전까지는, 주변 분 중에 주식으로 집을 날리신 분이 계셨고 어머님께도 절대 하지 말라는 주의를 들었기 때문에 패가망신하는 길이라고만 여겼다고 합니다.


앞서 말했듯, 그 최고치가 제한적인 노동(근로)소득은 주주 같은 자본가가 얻는 자본소득에 비해 턱 없이 적습니다. 경제학과에 진학한 저자는 본격적으로 돈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주식 투자를 통해 진정으로 회사의 주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그렇게 주식에 대해 공부를 하면서, '좋은 기업에 투자하면 망할 리 없는데 왜 사람들은 투기성 짙게 바라보고, 부정적 인식을 갖는 것일까?'라는 의문을 갖게 됐습니다. 그러면서 자신은 돈을 크게 벌겠다는 생각이 아니라, 무언가를 수집하는 취미 생활처럼 보다 가볍게 주식 투자에 접근합니다.


최소한의 원리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일시적으로 주가가 오른 주식을 사서 되파는 식의 도박성 투자를 하면 결국 끝이 좋을 수 없다고 저자는 말하며, 이렇게 지식도 관심도 없이 소문에 의존하는 주식 투자는 최악의 경우 자신의 모든 재산을 잃게 될 수도 있다는 경고를 덧붙입니다.


저자는 사람들의 주식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투자의 기본기를 다지는 데 도움을 주고자 본책을 집필했습니다. 그렇기에 주식으로 일확천금을 할 수 있는 천기누설급 비밀 같은 건 이 책에 없습니다. 어떤 종목, 기업이 곧 크게 오를 거라더라 같은 소문, 하물며 그것이 정말 그렇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운 좋게 한 번 정도는 크게 이득을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이후가 더 중요합니다. 매수한 주식을 언제까지 갖고 있을 것인지 등의 전략을 모른다면 얻은 수익을, 아니 그 수익 이상으로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자는 주식 공부가 필요한 초심자를 위해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주식 공부법을 전수해 줍니다.


저자는 우선 투자 종목 선정의 원칙과 유의사항을 익힐 수 있도록, 주식투자 기술과 관련 사례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습득한 관련 정보를 분석할 수 있도록 주식투자의 기본 개념에 대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다음으로 가치 투자를 위해 알아야 할 재무제표 분석법, 관련 회계 및 재무 개념 등을 알려 줍니다. 주식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최고의 무기, 차트 및 그래프를 분석하기 위한 개념과 활용법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부록으로 홈트레이딩시스템과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을 거래 장면과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저자가 투자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필수 팁은 모두 수록했다고 자신하는 만큼, 주식투자 초심자뿐만 아니라 조금 더 제대로 알고 배워 주식 투자를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도 충분히 좋은 주식투자 안내서이자 전략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