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실전 마케팅 - 네이버 상위노출부터 SNS 활용까지, 2023 최신 개정판
최재혁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3월
평점 :
2018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처음으로 100조 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실로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N잡러가 각광을 받으면서 함께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쇼핑을 해보신 분이라면 잘 아시겠지만, 우리가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곳은 정말 많습니다. 티브이, 각종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접할 수 있는 수많은 광고 때문에, 실제 이용하지는 않아도 이름 몇 개는 떠올릴 수 있는 분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본책은 여러 온라인 쇼핑 플랫폼 중에서 네이버 쇼핑(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책입니다. 팔고자 하는 물건과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 그리고 투자할 시간만 있다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스마트스토어를 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나 꾸준히 매출을 올리며 운영해 갈 수는 없습니다.
20년 가까이 온라인 마케터로 일해 온 저자가 이런 분들을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전수해 줍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가 낯선 독자들을 위해 스마트스토어의 정체부터 함께 파헤쳐 봅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스토어를 열 수는 없으니, 자신이 어떤 매장을 열 것인지 결정하는데 필요한 시장과 트렌드 조사 팁부터 시작합니다. 자칫 조급한 마음에 또는 별것 아니라는 방심에 성급하게 진행할 수도 있기에 철저히 조사하고 시작할 것을 강조합니다.
이어서 스마트스토어를 함께 만들어 봅니다. 스마트스토어 이름은 나중에 수정이 가능하지만, 단 한 번만 가능하다는 점을 절대 잊으면 안 되겠습니다. 이보다 더 신중해야 하는 것이 바로 URL입니다. 이는 아예 초기 설정 이후 수정이 불가합니다. 저자는 또한 고객의 구매로 이어지는 가장 핵심 요소인 상세페이지 기획 및 구성의 중요성을 역설합니다. 아무리 값비싼 고화질의 상품 사진을 촬영하더라도 기획이 완성되기 전이라면, 그런 사진들의 활용도가 극히 떨어지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이제는 컴퓨터보다 핸드폰을 통한, 모바일 검색이 더욱 많고 앞으로도 그런 경향은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기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화면 구성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그리고 이 책의 중심인 마케팅에 대한 조언이 이어집니다. 책의 반 이상을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에 할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를 강조하고 있는 것입니다. 저자 말 대로 아무리 잘 꾸민 가게를 열어도 물건이 팔리지 않으면 가게를 유지할 수 없습니다. 물건을 지속적으로 팔기 위해서는 사람들에게 알려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마케팅입니다.
저자는 고객을 어떻게 유혹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고객의 눈에 자주 띄어야 유혹을 할 기회라도 생기는 것 아니겠습니까? 이에 저자는 네이버쇼핑 랭킹의 구성요소, 즉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를 분석하여 이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전수해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파워콘텐츠 광고, 일반 검색 광고, 네이버 메인 광고, 인플루언서를 통한 광고, 유튜브 광고 등 다양한 광고에 대한 소개 및 조언도 아끼지 않습니다.
광고 외에도 체험단, 쿠폰 등을 활용한 이벤트를 통해 매출을 끌어올릴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리고 핸드폰에 훨씬 친숙한 젊은 세대에 안성맞춤인 라이브커머스의 장, 단점을 소개하며, 네이버에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할 수 있는 '쇼핑라이브'에 대해 함께 알아봅니다.
마지막으로 또 다른 매출 창출 통로인 리뷰의 관리에 대해 이야기하며, 스마트스토어의 리뷰 시스템도 소개해 줍니다. 스마트스토어센터 통계 메뉴를 통해 판매 분석, 마케팅 분석 등 다양한 분석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런 통계 자료들을 통해 어떤 내용을 알 수 있고 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조언해 줍니다.
보시면 아실 수 있고, 저자가 프롤로그에서도 밝히고 있듯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실전 마케팅(2023 최신 개정판)>은 완전 초심자를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더라도 책을 보고 따라 하면서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고 마케팅까지 직접 진행해 볼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처음에는 무엇이든 낯설고 어렵습니다. 하지만 본책은 바로 그런 분들을 위한 것이니만큼 함께 하나하나 배우면서 점점 숙련자가 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 저자가 전해주는 마케팅 노하우도 부지런히 습득해, 저자의 표현대로, 고객을 유혹할 수 있는 스토어를 가꾸어 가실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