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근두근 놀이수업 - 교실에서 무조건 해마다 하게 될 수업 놀이 대백과, 개정판
허승환 외 지음 / 아이스크림(i-Scream) / 2023년 3월
평점 :
2004년 출간 이후 근 20년 만의 개정판입니다. 초판본을 본 적은 없지만, 지나간 세월만큼이나 우리가 사는 세상은 많은 것이 바뀌었습니다. 교육, 아이들, 그리고 놀이까지도 말이죠.
제 학창 시절을 떠올려 보면 수업 시간의 놀이는 사실 흔하진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어떤 수업 놀이를 하는 것인지, 그 모습이나 효과는 어떤지, 상상이 잘 가지 않습니다. 저자의 설명에 따르면 수업 시간, 특히 부모님 참관수업 같은 공개수업에서 선생님들이 놀이 수업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책에는 4장에 걸쳐 40개 넘는 수업 놀이가 담겨 있습니다. 집에서 가족이 함께 해도 좋을 기발하고 유익한 놀이가 많습니다. 소개해 주는 놀이 별로 4가지 코너를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전합니다. 놀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간략히 설명해 주는 [놀이 효과], 놀이 진행 방법이나 진행 단계에 대한 세부 설명인 [단계별 놀이 방법], 아이들과 해당 놀이를 진행할 때 조심해야 할 점, 특히 신경 써야 할 부분을 정리한 [놀이 지도 시 주의할 점], 소개된 놀이를 변형하거나 조금 더 확장시켜 진행할 수 있는 팁이 담긴 [이렇게 놀면 더 재미있어요]가 그것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라고 해서 무조건 재미만 추구하는 것이 능사가 아님을 알게 됐습니다. 놀이인 만큼 함께 하는 아이들이 즐거워야 합니다. 그렇다고 단순히 놀기만 하자는 것은 아니니 그 활동을 통해 무언가를 배우고 느끼거나 건강한 신체를 가꾸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함께 하는 아이들의 마음까지도 챙겨야 합니다. 누구라도 소외되거나 마음을 다치는 일이 없도록 세심하게 구성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다 보니 책에 담긴 놀이가 더욱 소중하게 다가옵니다. 위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놀이를 만드는 것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마 늘 아이들과 수업에 대한 고민과 걱정을 하시는 선생님들이시기에 가능했던 것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서도 배울 수 있고 자랄 수 있음을 깨닫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를 구상, 제작, 검토하시고 아이들과 직접 진행하시는 선생님들의 노고를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이들과 선생님, 모두 행복한 놀이 수업, 교실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