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잘러가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101가지 컴퓨터 활용팁
반병현.이효석 지음 / 생능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우리는 컴퓨터로 일합니다. 선택이 아닌 필수죠. 꼭 사무직이 아니더라도, 일부 직종을 제외하고는, 많은 이들이 컴퓨터로 업무를 처리합니다. 일의 처음부터 끝까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극히 일부라도 컴퓨터로 작업을 합니다. 할 수밖에 없는 시대에 살고 있죠.
오랜 시간, 거의 근무시간의 대부분을 컴퓨터로 작업하는 직장인도 많습니다. 그들은 칼퇴를 원합니다. 누구나 정시에 퇴근하기를 바라죠. 저녁이 있는 삶을 원합니다. 그러려면 자신이 맡은 일, 오늘까지 마무리해야 하는 일을 최대한 빨리 끝내야 합니다. 이런 직장인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이 책입니다. 사실 굳이 직장인에 한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오늘날 이 시대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누구는 마우스를 움직여 일일이 그 메뉴나 명령을 실행합니다. 또 다른 누구는 마우스보다 키보드를 훨씬 많이 사용하죠. 마우스 움직임을 최소화하고도 정확하고 빠르게 작업을 이어갑니다. 그들의 비결이 뭘까요? 같은 일을 하더라도, 보다 효율적인 방법을 사용한다면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혹시 내가 옆자리 동료보다 조금씩 늦다면 이 책을 한번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속담이 생각납니다. 작은 차이가 모여 큰 차이를 만든다는 말도 있죠. 이 책에 담긴 팁들은 개별적으로 보면 작고 사소해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이 하나하나 모이면, 우리는 훨씬 더 수월하게 우리가 맡은 일들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빠르게 잘 처리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책에는 윈도우 단축키, 윈도우의 기본 기능 등이 먼저 소개됩니다.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해 쓰지 못했던 키와 기능들입니다. 처음이야 어색하고 불편하지만, 몇 번 써보고 익히면 예전보다 훨씬 편하고 빠르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컴퓨터 업무 중에서도 문서 작업은 기본 중의 기본 아닐까요? 그것이 어떤 업무든 결국 보고나 공유를 위해 문서를 작성하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여러 프로그램 중에서도 우리가 업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Microsoft Office와 한글에 관한 꿀팁이 담겨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들 외에도 우리의 업무를 옆, 뒤에서 서포트 해줄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해 줍니다.
또한 우리가 컴퓨터를 활용해 작업하는 도중 갑작스레 발생하는, 원인도 해결책도 모르던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법도 수록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컴퓨터 설정, 윈도우 설치, 거기에 스마트폰 활용방법까지 전해 줍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업무를 한결 편하고 가볍게 만들어줄 수 있는 방법과 앱들을 소개해 줍니다.
저자가 머리말에서 말했듯 이 책에 담긴 팁들을 모두 달달 외울 필요도, 또 그럴 수도 없습니다. 이런 것들이 있구나 죽 훑어보고 자신에게 필요한, 자신이 찾던 기능, 프로그램, 방법, 팁부터 하나하나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손에 익숙해지고 머리에 새겨지는 것이죠.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자연스레 그런 팁들을 활용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컴퓨터나 노트북을 사용하는 장소 근처에, 손 뻗으면 닿을 곳에 이 책을 두어야겠습니다. 필요할 때 찾아보고 따라 할 수 있도록 말이죠.
한결 편하게, 효율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제 모습을 그려보며, 회사 가방에 책을 집어넣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