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 성장발달 육아백과 -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월령별 육아 맞춤 코칭
손근형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아청소년과 전문의로서 수많은 아이와 부모를 만난 저자. 진료를 보면서 많은 부분에 있어 엄마와 아빠가 궁금해하고 우려하는 것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합니다. 꼭 신생아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이후 월령별로도 엄마와 아빠가 아이에 대해 비슷한 질문을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자연스레 월령별로 확인하고 챙겨야 할 사항을 정리하여, 모든 것이 처음이라 많이 어렵고 두려워하는, 엄마와 아빠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는 데 생각이 미쳤고, 이에 책을 집필한 것이죠.


어느 엄마, 아빠나 첫아이를 만나는 순간이 있습니다. 잘 모르다 보니, 어디 한 곳이 아주 조금만 달라져도 이건 뭘까?, 뭔가 잘못된 걸까?, 아이가 이것 때문에 아파서 우는 건 아닐까?, 그냥 두면 심해지거나 나중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닐까? 같은 온갖 생각과 걱정이 듭니다.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고, 걱정은 점점 더 심해지고 나쁜 상황으로 치닫습니다. 바로 <내 아이 성장발달 육아백과> 같은 책이 필요한 순간입니다. 세상의 많은 초보 엄마, 아빠가 시름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책은 태어나자마자부터 24개월 때까지의 월령별 주요사항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짧게는 한, 두 달부터 길게는 약 다섯 달 정도씩 시기를 묶어서 구성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월령 장의 제일 마지막에는 아이가 잘 크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수록해 주었습니다. YES와 NO가 체크되는 상황에 따라 잘 크고 있는 것인지,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한지 아닌지 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가 태어나기 전 엄마와 아빠로서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한 내용도 실려있습니다. 젖병부터 시작하여 이불, 베개, 그리고 카시트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여러 물품들이 왜 필요한지, 사용법과 주의할 사항 등을 조언해 줍니다.


본책의 제일 뒤에는 [부록]이 있습니다. 엄마와 아빠가 꼭 알아야 하는 가정 내 응급처치법이 실려있는데, 아이와 함께 하면서 다양한 상황이 벌어졌을 때 초기에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조언해 줍니다. 거기에 더해 영유아 검진 항목을 미리 살펴볼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아이의 성장 발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유아 검진이지만, 평소 생각해 보지 않는 항목도 제법 많아 실제 검진 시에 당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을 통해 4~24개월의 영유아 검진 항목을 미리 살펴봄으로써 나중에 보다 순조롭게 설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많은 내용이 알차고 풍부하게 담겨 있는 본책도 좋지만, 별책부록 육아 포토북도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포토북은 출산 후부터 24개월까지의 성장 발달을 사진으로 기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비록 엄마와 아빠가 조금 버겁고 귀찮더라도 꼭 사진으로 성장 발달 기록을 남길 것을 권합니다. 해당 시기에 아이가 큰 성장 발달을 이룰 뿐만 아니라, 먼 훗날 아이가 엄마와 아빠가 기록해 준 자신의 성장 기록을 보면서 부모님의 사랑을 더 크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페이지 별로 아이의 어떤 모습을 담으면 좋을지 가이드를 해주고, 해당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확인해야 하는 이유도 덧붙입니다.


아이마다 각기 다른 환경에서 다른 성장과정을 보이기에 육아에 답은 없다고 하지만, 기준이 되는 내용은 있습니다. <내 아이 성장발달 육아백과>는 그런 내용을 최신 육아지식으로 전달해 줌으로써, 엄마와 아빠가 아이를 돌보는 데 든든한 안내자이자 도우미가 될 것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