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면역력 ㅣ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이시하라 니나 지음, 김혜숙 옮김, 박주홍 감수 / 성안당 / 2023년 1월
평점 :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면역력>은 [그림으로 읽는 잠 못들 정도로 재미있는 이야기]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해당 시리즈는 본 책을 포함하여 대략 20가지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사실 이 시리즈에 대해서는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오래 코로나 시대에 살면서 자연스레 또 필연적으로 바이러스, 감염, 면역력 등에 관심이 생겼고 잊고 지내던 그 중요성을 새삼 실감하게 됐습니다. 이 책을 통해 면역력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본격적으로 면역력 향상 비법을 소개하기 앞서, 면역력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면역력의 정의, 면역력의 작용 원리,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와 과해졌을 때의 증상 등에 대해 알려줍니다. 이제 막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벌써부터 면역력을 키우고 싶어집니다.
책에는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정보가 3장에 걸쳐 가득 담겨있습니다. 1장에서는 면역력 향상법 5가지를 소개해 줍니다. 엄청 복잡하거나 시간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누구나, 집에서도, 많은 노력을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조금만 신경 써서 행동으로 옮기면 우리 모두 면역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2장에서는 면역력을 키우는 식사법 14가지를 전해 줍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간식, 심지어 술안주까지 알려주고 있는 부분이 신선하고 재밌게 다가왔습니다. 이왕 먹을 거라면 면역력에 도움을 줄 수 있게 먹자는 생각인 것이죠. 식사법에 이어 추천 음식과 각 음식별로 이 음식이 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지, 어떻게 먹는 게 좋은지 등을 알려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가 아프거나 질병에 걸렸을 때 증상 완화와 쾌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재료 리스트까지 담았습니다. 무려 20가지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생활 습관과 운동 이야기로 책을 마무리합니다.
사실 쉽지 않은 내용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한 쉽게 기술하고 있고, 앞서 언급한 내용을 그림을 통해 시각적으로 다시 한번 설명해 줘 독자의 이해를 돕기에 부담이 적습니다. 그림과 장 제일 끝에 정리해 준 [체크 포인트]만 보아도 가장 중요한 내용은 파악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해당 시리즈 중 처음 접한 책이지만 이 책을 보고 나니 시리즈의 나머지 책들도 보고 싶어졌습니다. 아직 못 본 책들과 앞으로 나올 책도 챙겨 봐야겠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