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신 - 메가 히트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유튜브 속성의 모든 것
직업의모든것(황해수) 지음 / 라이스메이커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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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의 신>은 유튜브 채널 "직업의 모든 것"을 운영하는 저자가 펴낸 책입니다. 저자는 해당 채널을 2019년에 개설했는데, 불과 4년이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총 조회 수 3억 뷰와 구독자 85만 명을 달성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채널을 개설한 해에 '세상을 바꾸는 인플루언서 특별상'을 수상했고, 현재 관악구청 일자리 청년정책위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구독자가 늘어나면서 구독자의 나이와 연령대에 맞는 키워드로 영상 내용이 확장되기도 했지만, 메인 콘텐츠는 채널명에서 알 수 있듯이 여러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직업에 대해 인터뷰를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특정 직업을 갖고자 꿈꾸고, 이를 이루기 위해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직업의 모든 것"에서는 그 직업이 실제로는 어떤 모습인지, 내가 생각했던 것이 맞는지 등에 대해 전합니다.


저자가 책에서 밝힌 것처럼, 유튜버로서 이룩한 업적, 성공에 대해 다룬 책은 이미 시중에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자는 그런 내용보다는, 이미 레드오션이라고 일컬어지던 유튜브에 진입하여 어떻게 채널을 성공적으로 키우고 운영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방법, 조언 등을 공유하고자 책을 출간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금방 사그라지는 채널이 아니라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해 꾸준히 유지하고 운영해 나갈 수 있는 채널을 만들고 키워가는 노하우도 전수해 주고자 합니다.


저자는 유튜버가 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채널의 콘셉트를 정하는 것, 예를 들어 정체성 파악, 채널명 짓기, 영상 주제 결정 등에 대해 조언합니다. 또한 영상 콘텐츠 기획, 영상 조회 수나 구독자 수에 일희일비하지 않기 등에 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최근 언제부턴가 초등학생 대상의 설문조사에서 유튜버가 장래희망 상위에 빈번히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유사 설문조사에서 연예인이던 것이 유튜버로 바뀐 것 같습니다. 주로 성공한 유튜버들이 집중 조명을 받다 보니, 마치 우리가 연예인에 대해 흔히 가졌던 오해나 환상, 즉 화려한 겉모습이 전부인 것으로 오해하는 듯합니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이제는 유튜버에 대해 비슷한 생각을 갖는 것 같습니다. 저자는 이에 대한 오해를 풀고자 유튜버의 현실에 대해 전해주며, 동시에 위로와 조언도 아끼지 않습니다.


마치 "직업의 모든 것"에서 '유튜버' 인터뷰 영상을 보는 듯했습니다. 때로는 선배처럼, 때로는 가족처럼 현실적이고 따듯한 조언을 아끼지 않은 저자 덕분에 유튜버에 대해 많이 알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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