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테크 루틴의 기적 - 무작정 투자부터 하실 건가요?
진예지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2년 12월
평점 :
'재테크'는 먼 훗날 우리나라 경제사를 정리할 때 꼭 다뤄야 할 중요 주제 중 하나일 것입니다. 재테크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인해 '부동산, 주식, 가상화폐, 경매, 미술품, 명품' 등 다양한 방식의 재테크가 생겨났고 지금도 많은 이들이 몸소 실천하고 있습니다. 시대와 상황에 따라 각광받는 재테크 방법이 달라집니다. 그러다 보니 그렇게 유행이 달라질 때, 즉 어떤 재테크 방법이 수익률이 높다고 소문이 돌면 많은 이들이 그곳으로 몰려갑니다. 당연한 것이겠죠. 다들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는데 나만 굳이 안 갈 이유도 없을 것입니다.
재테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지대해지면서 저도 자연스레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재테크를 하고 싶어도, 그것이 과연 무엇인지 또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연한 것이 사실입니다.
재테크는 돈, 부를 조금이라도 늘리고 더 많이 손에 넣기 위한 수단이라 생각했습니다. 반면, 저자는 재테크를 '내 수입의 출처, 사용처 등에 대해 생각하고 고심하는 모든 시간'이라고 정의해 주었습니다. 이것도 결국 부를 더 얻기 위한 과정 중에 하나겠지만, 저자의 말을 통해 무언가 거창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재테크가 조금은 더 친근하게 다가왔습니다. 덕분에, '나도 할 수 있겠구나, 시작해 보자'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재테크도 기본기가 필요하다'며, '기본기 없이 방법에만 몰두하고 있어서 제대로 중심을 못 잡는 것'이라고 역설합니다. 마치 개론을 건너뛰고 각론에 매달리는 것과 같은 것 아닐까요?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 해마다, 달마다, 매주, 매일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 있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해당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자신이 직접 해왔던 혹은 하고 있는 방법을 통해 팁까지 전수해 줍니다. 이렇게 직접 자신의 방법을 공유해 주니, 우선 따라 하면서 익혀나갈 수 있어 좋습니다.
저자가 전하는 재테크 루틴을 실천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좋은 '재테크 실천법'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마침 새해가 시작되었으니 저자가 전수해 주는 루틴을 바로 실천해 보고자 합니다.
우리는 재테크를 하면서 매일 변하는 시장 상황으로 인해 일희일비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것에 휘둘리지 않고 '제자리로 돌아올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재테크 루틴을 통해 경제 기본기를 쌓는 것'이라고 저자는 힘주어 말합니다. 중심을 잡을 수만 있다면, 강한 풍랑과 비바람 속에서도 결코 쉽게 좌초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저자가 소개하는 재테크 루틴의 진정한 가치가 아닐까요?
'돈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바람직한 재테크'라는 저자의 말도 기억이 납니다. 적은 돈이라고 너무 쉽게 생각하지 않고 또 큰돈이라고 내 머리 위에 두고 떠받들지 않는 관계를 말함이죠. 부를 좇다 보면 누구나 이렇게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기에, 저자의 조언을 깊이 새겨 자칫 잘못된 재테크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늘 경계해야겠다 다짐해 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