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룡대탐험 다른 그림 찾기 177문제 ㅣ 도전왕 1
서동사 편집부 엮음, 고경옥 옮김 / 글송이 / 2022년 1월
평점 :
워낙 옛날 일이다 보니 정확하지는 않지만, 공룡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요즘 보면 주변에 정말 거의 대부분의 남자아이들이, 특히 어릴 때, 공룡을 그렇게 좋아하더군요. 로봇이나 동물, 이런 것보다 왜 그렇게 공룡에 꽂히는지 그 이유를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이 책도 공룡을 정말 좋아하는 조카에게, 어떤 공룡 책을 선물하면 좋을까 고민하다가 보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세계 곳곳에 나타난 공룡 터널! 이로 인해 아주 먼 옛날 멸종한 것으로 전해지는 온갖 공룡들이 출현합니다. 메인은 다른 그림 찾기입니다. 또 그 다른 그림 찾기에 등장하는 공룡과 관련된 미니 퀴즈가 페이지 오른쪽 위에 등장합니다. 반대편 왼쪽 위에는 공룡알 개수로 난이도를 표시해주고 그 옆에 다른 그림이 몇 개인지도 알려줍니다.
책은 총 8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장 끝에는 [보너스 퀴즈]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각 장 별로 서로 다른 인물들이 등장하여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보너스 퀴즈]는 해당 장에서 등장했던 공룡들이 어디에서 등장했었는지 찾아보는 내용인데 돌아가서 한 번 더 공룡을 볼 수 있어 좋은 거 같습니다. 그다음에는 해당 장에서 나왔던 주요 공룡과 고생물에 대해 조금 더 알려주는 코너가 나옵니다. 몸 전체 길이에 육식인지 초식인지 뿐만 아니라, 거기에 공격력과 방어력 그래프까지 나오네요. 또한, 각 공룡과 고생물의 크기를 사람과 비교한 그림까지 실려있습니다. 키가 120cm인 어린아이가 기준인데, 아마 이 책의 독자를 감안해서 본인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큰지를 알려주고자 그런 기준을 삼은 것 아닐까 추측해 봅니다. 이 이미지를 통해 공룡과 고생물들이 얼마나 거대한 존재였는지 새삼 느꼈습니다. 이게 끝이 아닙니다. [뼈 주인은 누구?]라는 코너를 통해 현재의 우리가 볼 수 있는 뼈를 보여주고 그 뼈를 복원한 예상 실제 모습도 보여줍니다.
책을 보면서 만약 공룡이 멸종하지 않고 우리와 함께 같은 시대에 살았다면 이런 모습이었을까 상상해 보았습니다. '그 거대한 몸집으로 우리와 공존이 가능할까?' 생각도 들었지만, 책의 내용처럼, 지금의 우리가 '반려동물'로서 다른 여러 동물과 함께하고 있듯이 그렇게 함께 잘 지내는 것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공룡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아주 유명한 극소수의 공룡만 알고 있다 보니 책에 등장하는, 정말 많고 다양한 종류의 공룡에 정말 놀랐습니다. 다른 그림 찾기를 비롯한 여러 퀴즈와 100마리가 넘는 공룡에 대한 도감은 아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기에 충분할 것 같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저처럼 공룡에 대해, 또 공룡과 함께 하는 우리의 모습에 대해 다양한 생각과 상상까지 해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