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를 위한 친절한 주식공부 - 당장 써먹는 주식투자 실천 가이드
곽상빈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사람들의 가장 큰 경제 분야 관심사는 아무래도 "가상화폐", "주식", "부동산"이 아닐까 싶습니다. '동학 개미 운동'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주식 시장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여러 가지 내외부적인 상황으로 인해 단순히 저축만 해서는 자산 증식에 한계가 있다는 것을 절감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저도 관심을 두던 중 만나게 된 책이 바로 이 <주린이를 위한 친절한 주식공부>입니다.


저자의 이력은 볼수록 놀라운 것 같습니다. 회계사, 변호사, 감평사 등 전문직 자격증을 3개도 아니고 30여 개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얼마나 치열하고 열심히 살아왔을지 감히 짐작이나 해볼 정도입니다. 사실 지금도 회계사이자 재정 분야 강사로서, 또 국내 굴지 로펌의 변호사로서 활동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 책은 수많은 경제 및 재테크 교육을 해온 저자가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주식을 공부하는 방법을 전해주고자 집필한 책입니다. 주식투자를 시작하려는 사람들 혹은 시작한 지 얼마 안 되는 소위 "주린이(주식과 어린이를 합친 말로 주식투자 초보자를 뜻하는 신조어*)"들이 갖고 있는 그릇된 인식을 바로 잡을 뿐만 아니라 주식투자의 기본기를 다지는 데 있어 도움을 주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라고 저자는 밝히고 있습니다.


책은 총 4개의 파트와 11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트 1에서는 주식투자를 위한 기초 지식을 담았습니다. 앞서 말했듯 요즘 개인투자자가 많이 늘어났는데, 이들 중 상당수는 평범한 직장인, 소위 월급생활자들입니다. 이들을 위한 주식투자법부터 '분산투자'의 개념과 방법, 'ETF' 소개와 장점까지 다룹니다. 또한 투자할 종목을 선정하는 기준과 실패하지 않는 종목 선정의 원칙 등도 중요한 내용이겠죠. 거기에 더해 주식투자를 위해 필요한 회계 지식과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가치투자'도 소개해줍니다.
파트 2에는 정확한 분석을 기반으로 한 수익률 높은 종목을 고르는 원칙과 매수 및 매도 타이밍 등 보다 실전적인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투자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내용입니다.
파트 3에서는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그리고 재무비율 등 주식투자를 위한 '재무분석 강의'가 이어집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지만 투자자로서 결코 가볍게 지나쳐서는 안 되는 부분이라 하겠습니다. 어려운 만큼 저자의 노하우를 담아, 알아야 할 내용만 그것도 최대한 쉽게 설명해주려 노력하셨지만 저는 조금 더 공부하고 다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이용한 실제 주식투자 방법과 한 증권사 앱을 활용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팁을 수록해놓았습니다.


주린이다보니 책 내용을 모두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지만, 이 책이 길잡이가 되어 앞으로 안전하게 주식투자를 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신조어

 


※ 출판사로부터 책을 받았으나, 본 서평은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