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일 침대맡 미술관 - 누워서 보는 루브르 1일 1작품
기무라 다이지 지음, 김윤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길고 긴 코로나19의 여파로 해외여행을 다녀온 지 참 오래 지난 것 같습니다. 국내든 외국이든 여행을 가면 꼭 유명한 박물관이 아니더라도, 골목에 있는 작은 갤러리 같은 곳이라도 곧잘 들르는 편입니다.


최근 모 가수가 온라인 콘서트를 개최한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처럼 코로나의 영향이 길어지면서 우리 생활 속 참 많은 것들이 비대면, 온라인화 되어왔고, 되어가고 있는 중이며, 앞으로도 되어갈 것입니다. 요즘 워낙 기술이 발달하면서 영상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영상을 통한 대리만족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래도 책을 좋아라하다 보니 책을 통해 떠나는 여행, 작품 관람 역시 그에 못지않게 좋아합니다.


이 책 <63일 침대맡 미술관>도 이런 우리의 여행 욕구, 관람 욕구를 해소해 주는 책이라 하겠습니다. 책 속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 루브르 박물관은 프랑스 파리에 위치한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입니다. 책 서두에 소개된 루브르 박물관의 역사가 참 흥미로웠습니다. 처음부터 박물관으로 지어진 것이 아니라 방어를 위한 요새로 지어져 별장과 왕궁을 거쳐 지금의 박물관에 이르렀다고 하네요. 이곳은 13세기부터 19세기까지 탄생한 약 6,000여 점의 미술 작품을 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책에는 이렇게 수많은 작품 중 서양미술사가 인 저자가 국가별로 추리고 추려 엄선한 63개의 작품이 담겨있습니다.


작품을 총 5장에 걸쳐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플랑드르, 네덜란드의 회화로 나누어 소개해 줍니다. 각 장에서는 먼저 해당 국가(지역) 회화의 역사적 흐름을 간단히 다루고 본격적으로 작품으로 넘어갑니다. 작품 별로 한 페이지 남짓 미술사 해설 혹은 설명이 덧붙여져 있습니다. 왼쪽 페이지에는 작품 이미지를, 오른쪽 페이지에는 해설을 담아 작품에 대한 설명을 보기 좋도록 한 구성에서 배려가 느껴집니다. 각 장마다 거의 대부분 작품이 순서대로 소개되어 있어 역사의 흐름에 따라 바뀌는 소재나 화풍을 볼 수 있어 참 좋았습니다. 그림과 함께 설명을 읽으니 박물관에서 직접 작품을 감상하는 착각에 빠집니다. 그러자 정말 박물관에 간 것만 같아 마음이 설레고 기분도 한결 좋아졌습니다.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등 나라 이름과 달리 플랑드르라는 단어는 낯설게 다가왔는데, 알고 보니 15~16세기 당시 지금의 벨기에 위치에 해당하는 지역인 플랑드르 지방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회화는 읽고 이해하는 것"이라는 저자의 표현을 보고 잠시 멍해졌습니다. 역시 서양미술사가라 역사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회화 작품에 담긴 것을 읽는구나 생각했습니다. 예술 작품이란 작가의 가치관을 담는 그릇도 되지만, 저자 말대로 그 시대와 사회상이 담기는 그릇도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림을 보면서 주로 작가의 이야기만 들으려 노력했는데, 새삼스러울 수도 있겠지만 이 책을 통해 새로운 감상법을 알게 되어 기쁩니다.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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