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생은 N잡러 - 취미로 월 천만 원 버는 법
한승현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모두가 꿈꾸는 억대 연봉을 받는 직장인은 아주 극소수로, 월급만 착실히 모아서는 경제적 독립을 이뤄 내 집을 장만하고 퇴직 후 노후 준비까지 다 하기는 힘든 시대가 되었습니다. 평범한 직장인 중 한 사람이던 저자, 지금은 본 직장(직업) 외의 활동으로 연봉을 뛰어넘는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합니다.


집과 회사만을 오가던 단조로운 생활에 답답함과 지겨움을 느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가기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경험했던 것이 그 작은 출발점이었습니다. 그것이 지금처럼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된 것입니다.


저자도 이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오히려 많은 노력과 시간, 큰돈을 들여 시작하는 것이라면 걱정이나 부담으로 인해 시작하기가 망설여지고 그러다 결국 시작조차 못하고 단념해버릴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이에 최대한 현재 직장 생활에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직장인 라이프가 갖고 있는 경제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저자가 제안한 것이 바로 "사이드 프로젝트(Side Project)"입니다.



저자는 모든 것이 처음이라 낯설고 어려울 사람들에게 잘 따라 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재능 공유 플랫폼'별 장점 및 단점, 콘텐츠 제작 및 관리 방법 등을 알려줍니다. 거기에 더해 자신처럼 직장 생활과 사이드 프로젝트를 병행하게 될 독자들에게 그 사이에서 균형을 잃지 않고 두 가지 모두를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도록, 단순히 이론이나 사례를 모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실제 이뤄낸 성과를 바탕으로 그 방법과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책 말미에 이 책의 출간을 준비하면서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이미 충분히, 열심히 그리고 고단하게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혹여나 박탈감을 주지는 않을까 고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부분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을 읽고 나니 그런 사람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자는 자신의 숱한 노력과 경험을 통해 지금보다 조금 더 발전하고 싶어 하는, 비록 직장 때문에 시간이 늘 부족하다 느끼지만 새로운 도전에 목말라있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책을 펴낸 것입니다.



정확한 나이는 모르지만, 저자는 그동안 참 많은 경험을 해 왔고 그로 인해 여러 크고 작은 일들을 이뤄온 것 같습니다. 자기도 엄청 나태했던 시절이 있다고 말하지만, 그 후에라도 지금이 있기까지 얼마나 부지런히 성실히 열심히 살아왔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자신의 소중한 경험과 노하우를, 비록 그것이 누구에게나 혹은 어느 분야에나 통용되고 효과적으로 적용되지는 않을지라도, 먼저 그 길을 걸어본 사람으로서 도와주고 싶어 하는 따듯한 마음의 발로인 것이죠. 물론 늘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저자의 열정도 한몫했겠죠?



평범한 직장인이 월급에 의존하는 삶에서 벗어나 경제적 독립을 이루기 위한 방법으로 사이트 프로젝트를 제안했지만, 이는 중요한 목표는 될 수 있지만 궁극적 목적은 아닙니다. 이를 통해 나 자신에게 오롯이 투자하고 성과를 이뤄냄으로써 자신감과 용기를 회복하여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어 주도적으로 삶을 살아나가기 위함입니다.


소중한 나의 주도적 삶을 위해 일단 내가 좋아하고 잘 하는 것이 무언지부터 찾으러 가볼까요?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오로지 제 주관적 견해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