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시나리오 - 계획이 있는 돈은 흔들리지 않는다
김종봉.제갈현열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들은 <돈 공부는 처음이라>는 책을 통해 수많은 독자들에게 사랑을 받은 바 있습니다.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돈 공부는 처음이라>는 사람들이 돈에 관심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집필했다면, 이 책 <돈의 시나리오>는 돈에 대해 공부하는 이유를 알고 공부는 하고 있지만 무엇을 얼마나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혹은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얼마나 해야 하는지 그 대상과 범위를 알려주고, 또 투자하는 사람들이 주로 겪는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펴 냈다고 합니다.


저자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투자자의 개념부터 새롭게 정의합니다. 보통 말 그대로 돈을 투자해 수익을 올리는 행위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을 투자자라고 생각하지만, 저자는 그 범위를 조금 더 확장시킵니다. 1년에 얼마를 벌든 모든 사람에게 하루는 24간으로 동일하고, 시간을 잘 써야지만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는 돈이 아닌 시간을 쏟는 행위이며 투자자는 자신을 위해 시간을 쏟는 사람"이라고 규정합니다.


[내 아이에게 전하는 유언장]이라는 책 속 작은 코너에도 좋은 내용이 참 많습니다. 그 누구보다 소중한 '내 아이'에게 전해주고 싶은 이야기, 그리고 마지막 떠나는 길에 내가 더는 없는 이 세상에서 내 아이가 부디 건강하고 행복하게 잘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득 담은 '유언'이니, 얼마나 중요하고 꼭 전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담겠습니까?


저자는 말합니다. 우리 모두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투자에 대해 지식을 쌓고 훈련함으로써 자기 자신만의 고유한 '돈의 시나리오'를 완성해야 한다. 스스로의 계획으로 버는 돈이야말로 영원한 돈이다.


이 외에도 저자가 이 책을 끝까지 완성시키고자 했던 이유가 더 있었습니다. 바로 이 책을 읽는 독자의 삶이 (다시) 뜨거워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그것입니다. 자신이 그랬듯 우리도 자신만의 '돈의 시나리오'를 써가면서 자기 삶의 모든 시간을 오롯이 자신을 위해서 쓸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무엇보다 우리의 삶에서 가장 가치 있고 소중한 자산인 시간을 자신을 위해 사용함으로써 우리의 삶도 불행의 반복이나 고리를 끊고 행복하고 뜨거워지기를 바라는 것이죠.


저자의 바람, 사실은 우리 모두가 스스로 꿈꿔야 하는 그 바람을 이루기 위해, 나만의 유일한 '돈의 시나리오'를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