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부동산 상식 공부 - 대한민국 부동산 왕초보를 위한 실생활 부동산 상식
황태연.김제민 지음 / 미래지식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르면 "움직여 옮길 수 없는 재산. 토지나 건물, 수목 따위"를 이릅니다. 저는 부동산 하면 집이 제일 먼저 떠오릅니다. 수차례 쏟아져 나오는 정부의 부동산 정책으로 인해 주택 보유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이 부동산 고민에 빠져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경제학을 전공한 것도 아니고 그동안 부동산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지도 않았던 저로서는 굉장히 막막하게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사실 매매든 임대든 부동산 관련 이슈는 살아가면서 결코 피해 갈 수 없습니다. 관련 내용을 정확히 알지 못하면 결국 손해를 보거나 큰 낭패를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는 것을 넘어 관련 세미나나 교육을 찾아다니는 분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책은 부동산에 대해 거의 아는 게 없는 초심자, 왕초보들을 위한 책입니다. 총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장에서는 왕초보들에게 필요한 부동산의 가장 기초적인 상식을 소개해 줍니다. 계약 시 꼭 확인해야 하는 필수 서류 같은 실용적 부분부터 부동산을 통한 은퇴 설계나 노후를 대비하는 주택연금, 노후를 보낼 주거지를 고르는 방법 등 미래 설계를 위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장에서는 실제 계약 시 알아야 하는 부동산 관련 상식과 기초 법률에 대해 알려줍니다. 집주인의 얼굴도 모른 상태에서는 절대 그냥 계약해서는 안 된다, 임차인으로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주택임대차보호법 등이 그 주요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 계약은 빈번히 발생하는 이벤트는 아닙니다. 그렇다 보니 필요할 때만 그때 그때 찾아보게 됩니다. 나중에도 찾아볼 수 있는 유용한 장입니다.
3장, 4장에서는 주택 보유 여부에 따라 달라지는 부동산 관련 상식을 전해줍니다. 무주택자의 경우는 분양가 상한제로 더욱 치열해졌지만 결코 포기할 수 없는 청약통장, 내 자본만으로는 어려운 내 집 마련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 등이 소개돼있습니다. 세금에 예민해질 수밖에 없는 유주택자를 위해서는 양도소득제, 증여세에 대한 대책들이 담겨있습니다.
5장, 6장에서는 부동산 투자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제게는 가장 어려운 장들이었습니다. 용어들에 조금 더 친숙해지고 나중에 다시 한번 처음부터 정독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의 구성은, 소제목과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발생한 질문에 대해 답을 해주고 그와 관련된 내용을 조금 더 추가적으로 설명해 줍니다. 끝에 "알아두면 좋은 부동산 TIP"도 꼭 챙겨 보시면 좋겠습니다.


부동산 특강 전문 강사인 저자의 책답게 부동산 초심자부터 중급자까지 아우를 수 있는 내용이 정말 실생활에 필요한 것들 위주로 담겨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책이지만 5,6장에서 투자에 대한 기본 원리와 관련 제도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관련 상식을 갖고 계신 분들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