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허준할매 건강솔루션 - 동의보감에서 쏙쏙 뽑은
최정원 지음 / 행복에너지 / 2020년 10월
평점 :
TV 속 생활정보 프로그램을 보면 몸에 좋다고 하여 근래에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갖는 것들이 심심치 않게 소개됩니다. '크릴오일', '노니' 같은 것들이 대표적이라 하겠습니다. 음식 섭취에 있어서는 과거보다 훨씬 풍요로워진 지금에도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우리의 건강은 여전히 위협받고 있습니다. 불청객 코로나19와 그로 인해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굳이 이런 이야기를 하지 않더라도 우리의 여러 주요 관심사 중 하나에는 늘 `건강`이 있습니다.
유튜브를 거의 하지 않다 보니, 저자와 저자의 유튜브 채널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저자인 최정원 선생님이 유튜브를 통해 한방의학 강의를 시작하신 지는 1년이 조금 넘으셨다고 합니다. 짧다면 짧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구독자가 33만 명이나 된다는 사실에 놀랐습니다. 아마도 `한 아픈 사람의 생명을 구한다면 그것이 곧 우주 전체를 구하는 것과 같다`는 믿음으로 강의를 하신 저자의 진심 어린 신념 덕분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저자는 서론에서 `질병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의사보다도 바로 자기 자신`이며, `발병 후 치료를 하는 데도 의사는 도울 뿐 자기 자신이 질병을 고쳐나가는 것`이라고 역설합니다. 이를 통해 의사 선생님을 비롯한 많은 분의 도움도 중요하지만, 병마와 싸워 이겨내겠다는 본인의 의지 또한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새삼 떠올릴 수 있었습니다.
책 본문으로 들어가서는 무엇보다 `주제별 구성`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남성편, 여성편으로 크게 나누는 데 그친 것이 아니라, 다시 나이에 따라 노인편, 어린이ㆍ청소년편으로 세분된 구성이 참 좋습니다.
읽고 나서 가장 기억에 남는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무래도 점심 후 매일같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마시다 보니 커피에 관한 내용을 챙겨보게 되네요. 커피와 관련해서는 인터넷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우리 몸에 `좋다`, `안 좋다`, 이렇게 상반된 이야기들을 반복적으로 접하며 헷갈리던 차였는데, 커피를 보다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유용한 팁을 소개해주셔서 아주 좋았습니다.
또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우리` 음식을 소개해 주신 부분도 유익했습니다. (제목에는 10가지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5가지를 더 수록하셔서 총 15가지가 소개돼있어요) 이 내용을 통해, 저자가 서론에서 밝혔듯, 병에 걸리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최상책`을 취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독자가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했으면 하는 저자의 바람대로,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약재들 위주로 사진과 함께 실어 놓으셨습니다. 거기에 더해 약재별 용량 및 복용방법, 그리고 지압법과 뜸법까지 들어있어 부지런히 활용하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잘 정리된 만큼, 주제별로 잘 공부해서 미리미리, 또 필요할 때 꺼내서 찾아봄으로써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 소중한 건강 길라잡이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본문 글씨도 큼직큼직하게 인쇄되어 있어 부모님 등 주변 어르신들께 선물로 드려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