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실 밖 경제학 - 도쿄대 교수가 알려주는 경제 이론 속 삶의 지혜
야나가와 노리유키 지음, 유나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7년 4월
평점 :
절판


 

경제학 책을 읽고 싶은 마음에 책들을 훑어보면서도, 한편으로는 너무 이론적이거나 어려운 내용은 만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러던 중 마치 제 생각을 읽은 듯한 제목을 가진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강의실 밖 경제학. 정말 딱 제가 찾던 책인 것만 같아서 바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저자는 도쿄대 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인 야나가와 노리유키라는 사람입니다. 애초에 경제학도도 아니고 경제학에 별 관심이 없는 저로서는 당연히 초면인 분입니다.

 

총 8개의 PART로 이루어진 책은 그리 두껍지도 글이 많지도 않습니다. 중간, 중간 내용을 보기 쉽게 요약해 주는 그림이 들어가 있고 각 파트 제일 뒤편에서 '핵심 칼럼'과 '핵심 정리'를 통해 다시 한 번 내용을 정리해주어 반복적으로 내용을 접할 수 있는 점도 좋습니다.

 

책에서는 매몰비용, 기회비용, 희소성 등 경제학 기초개념부터 컨틴전시 플랜, 다이너스티 모델, 포트폴리오 선택 이론 등 비교적 심화 내용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저자도 마무리 글에서 밝히고 있듯이 이 책은 경제학 교과서나 해설서가 아닙니다. 우리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경제학적 사고를 통해 결정을 내리고 인생을 살아갈 수 있는 지혜와 조언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는 책입니다. 그래서인지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저처럼 경제학과 조금은 가벼운 마음으로 만나고 싶으신 분들은 한 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