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마음으로 쓴 글 이야기 - 삶을 가꾸는 글쓰기 천천히 읽는 책 15
이호철 지음 / 현북스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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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이 마음으로 쓴 글 이야기
삶을 가꾸는 글쓰기

이호철 지음
현북스

    


아이들의 글쓰기,
어떻게 지도하시나요?
어쩌면 '지도'라는 말 자체가 모순인지도 모릅니다.
아이들이 문득 문득 들려주는 이야기 속에는 어느 누구도 생각지 못한 기발함과 놀라움이 담겨있으니까요.

아이들이 자기들의 생각을 분명하고 또렷이 새겨지게하고,
그것을 쉽게 꺼내어 쓰도록하기 위한 것, 이것이 바로 글쓰기지요.

이 책은 글을 쓰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책입니다.
글을 제대로 썼는지, 내용이 충실한지, 바른 문장인지,
우리말은 바르게 썼는지 등 번뜩이는 생각을 뒷받침해 줄 틀을 만드는데 필요한 작업이지요.

여러해 전 영남일보에 주마다 실었던 글을 모아 놓은 책.
크게 3부로, 1부는 마음을 다해 꼼꼼히 살펴보고 지켜본 것을 떠올리며 쓴 글,
2부는 옳지못한 일, 잘못된 일, 화나는 일든을 쓴 글을 모았고
3부는 강하게 느낀 어떤 순간들을 곱씹어 보며 되살려 쓴 글을 모았어요.

아이들이 또래 아이들의 글을 보며
좋은점은 배우고 겉멋만 부린글과 진짜 감정이 담긴 글을 구별하면서 읽으면서
글을 보는 눈을 기를 수 있었어요.

잘못된 일을 보고 옳지 않다 말하거나 글로 표현하는 용기도 얻게되구요.
(어른들은 반성하는 계기가 되겠지요?)
논설문, 독서감상문 형식의 친구들의 글에 선생님의 첨삭설명을 읽으며
나라면 어떻게 쓸것인지 고민할 수도 있구요.


제 눈에 선명히 들어온 글,
바로 일학년 친구들의 글이었습니다.
1학년 어린이의 눈으로
억지로 꾸미지 않고 자기가 더 마음 써서 본 대로 느낀 대로 쓰는 태도.


그럴듯하게 흉내내는 글보다
얼마나 마음에 와닿던지요.

고학년이되고 어른이 되어도
자기가 느끼고 생각한것을 잘 표현할 수 있다면...



이런 글을 선생님이 봐도 괜찮을까,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선생님들은 여러분들의 마음을
다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답니다



마음결 고운 아이들의 글을
있는 그대로 봐 주는 선생님이 있어서 참 행복했겠다...하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한 책.
그 글 모음집으로 우리도 그런 선생님을 만나게 되어 참 감사하다는 마음을 갖게 한 책
삶을 가꾸는 글쓰기 [아이들이 마음으로 쓴 글 이야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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