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회의 더하기 - 우리도 한 표, 선생님도 한 표 천천히 읽는 책 14
이영근 지음, 조혜령 그림 / 현북스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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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급회의 더하기
우리도 한표, 선생님도 한 표

글 이영근, 그림 조혜령
현북스

    


초등학생때의 학급회의를 떠올려본다.
형식적인 발제와 실제 영향력없이 지나가는 것처럼 느껴졌던 시간.
그  앞에서 진행도 해보고 의견도 내 보았지만,
실제 우리교실에서 당장 드러난 변화가 느껴지지않아 더 그랬던것 같다.

그런데 이영근 선생님반 교실의 학급회의는 다르다.
그 이야기를 담아 놓은 책이 바로 이 책이다.


 


20가지의 문제 상황을 먼저 만화로 제시하고
연이어
학급회의록이 제시되는 형식의 글.


 

 

 



우리 아이들의 상황을 담아서인지
책도 술술 읽혔다.

학급을 운영하는 주체가 누구인지 분명히 드러나는 학급회의 시간.
선생님의 말 한마디에 청소를 하는게 당연했고,
선생님이 급식받는 줄에 줄 서지않고 그냥
배식을 받아도 문제 제기할 생각을 하지 못했다.
그런데,
실내화를 신고 밖으로 나가는
이런 실제적인 부분까지
학급회의 시간에 안건으로 꺼내어 이야기 한다는 자체가 놀라웠다.
그리고 그 결과를 수용하고, 아이들의 생각을 이해하는 선생님의 모습이 존경스러웠다.

 

 

 


연이어서 회의에 덧붙여
제안하는 선생님의 글과,
회의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설명하는 도움정보의 내용도 쉽고 알차게 구성되어 있었다.

우리 아이들의 교실에서도 이런 학급회의가 진행되고 있을까?

아이들의 회의모습을 직접 들여다보고 싶은 마음과 함께
이렇게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의견을 조율하는법을 익힌 이들이 만들어 갈 사회를 기대하게 만든 책
[학급회의 더하기]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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