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는 꿀꺽꿀꺽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11
세실 쥐글라.잭 기샤르 지음, 로랑 시몽 그림, 김세은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유는 꿀꺽 꿀꺽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11

글 세실 쥐글라, 잭 기샤르 그림 로랑 시몽, 옮김 김세은

아름다운 사람들



아이들 성장에 섭취를 권장하는 우유.

하얗고 익숙한 우유를 다르게 볼 수 있게 해 주는 책을 만났습니다.

프랑스 150년 전통 어린이 출판사 Nathan에서 나온 STEM 과학시리즈 <요리조리 사이언스키즈 11 우유는 꿀꺽꿀꺽>

우유의 특징에서 부터 우유를 재료로 삼아 우유로 만들 수 있는 버터, 상티이 크림, 요구르트 등을 비롯해, 우유의 성질을 이용해 아름답게 만들 수 있는 층층 칵테일 만들기, 구름과 노을 만들기, 춤추는 색소 만들기, 그리고 정말 우유가 이렇게 바뀔 수 있나 싶을 정도로 신기한 투명 콜라 만들기, 우유를 돌로 탈바꿈시키기 등의 실험이 담겨 있었습니다.


우유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아이에게 질문을 던지고 이야기를 나누기 좋게 도입부분이 되어 있었어요. 하얗고 액체이고 농도가 진하고... 그렇게 이야기 하다가, 우유로 만들어진 음식과 그렇지 않은 것을 찾아보기도 했어요. 젖을 얻을 수 있는 동물과 그렇지 않은 동물도 찾아보아요.

그리고, 다음 장부터 우유를 가지고 할 수 있는 재미있고 신기한 실험들을 하나 씩 만날 수 있었어요.



그 중 실험했던 한 장을 보여드릴게요.

밀도 차이를 이용한 우유를 이용한 층층 칵테일 만들기!

집에있던 딸기 시럽과 우유, 기름을 차례로 넣기만해도 멋진 층층 칵테일이 만들어졌어요~!



 

딸기 시럽이 우유보다 무겁거나 밀도가 높아 바닥에 가라앉고, 기름은 우유보다 가벼워 우유에 섞이지 못한 채 표면에 떠있는 성질을 이용한 것이었어요. 물론, 딸기시럽과 우유를 휘저어 섞으면 맛있는 딸기우유로 만들 수 도 있지요~(그렇게도 먹었답니다^^)

우유로 요구르트도 만들어볼 수 있고 버터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콜라에 우유를 넣어 투명한 콜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은 처음 접한 이야기였어요. 검은 색 콜라에 우유를 넣으면 더 불투명해질 것 같은데 말이죠!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 것일까요? 우유가 산 성분을 만나 응고하거나 엉기는 성질을 이용한 것! 원리를 알게되어도 신기한 실험이었어요.

맛있는 우유로 재미있는 실험을 하며 우유의 성질을 하나하나 살펴볼 수 있게 된 어린이 실험책!

<우유는 꿀꺽꿀꺽>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