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예비 1학년을 위한 빠른 뺄셈 - 초등 1학년 수학 익힘책을 미리 푼 효과! 초등 바빠 연산법
징검다리 교육연구소.최순미 지음 / 이지스에듀(이지스퍼블리싱)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쁜 예비1학년을 위한 빠른 뺄셈

초등 1학년 수학 익힘책을 미리 푼 효과!

이지스에듀


 

어느 덧 2월도 중순에 접어들고 있네요.

곧 아이의 유치원 졸업식이 있고, 또 손꼽아 기다리는 초등학교 입학식도 다가오고 있어요.

형들이 푸는 문제집이 있는 것을 보고 자기도 하고싶다는 의사를 비친 아이에게 주었던 7살 시리즈(한자, 국어, 수학), 그리고 예비1학년을 위한 바빠시리즈 덧셈을 끝내고 이 책도 보게 되었습니다.

초등 1학년 수학을 쉬운 버전으로 연습할 수 있는 《바쁜 예비1학년을 위한 빠른 뺄셈》. 같은 시리즈의 덧셈책을 먼저 보고 이 책을 보는 것을 활용법에서도 권하고 있네요.

1학년 초등 수학은 '수와 연산'영역인 덧셈과 뺄셈이 60%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런데 수업시간에서는 개념을 알려주는데 집중하기에 연산의 정확성과 속도를 높여주기 위한 연습시간이 필요하지요. 쉬운 연산으로 연습할 수있게 나온 이 책과 함께 시작한다면 금상첨화!

총 24과로 되어 있는 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한 가이드도 나와있어요. 가르기 연습이 필요한 친구라면 이 책을 풀기 전에 구체물로 놀이처럼 가르기 모으기 연습부터 진행하고, 어느정도 연산에 대해 자신감과 실력이 있는 친구라면 24과를 15일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다고 말이죠. 진도는 아이와 상의하며 조절 가능합니다. 엄마표 수학의 장점이지요^^





 

한 과는 두 장 분량으로 되어있었어요.

간단한 예시가 그림과 함께 설명되어 있어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 지 설명해주고 있었어요.

뺄셈은 알아도 어떻게 문제로 풀어내야 하는지 처음인 아이들에게 연습하기에 쉽게 다가올 것 같았지요.

개념을 설명하며 그림으로 풀어낸 첫 과를 지나니 가르기를 통해 설명하는 2과가 나옵니다.

바빠독이 중간중간 문제를 풀때 도움이 되는 조언을 노란 말풍선에 담아 건네고 있는 모습도 보이네요.

연산 훈련이니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순히 빼기 연산만 하면 지루할 수 도 있는데, 마지막에 연산문제를 응용한 색칠문제도 함께 있으니 더 재미있게 풀게됩니다.

뺄셈 문제집이라고 빼기연산만 있는 건 아니네요.

세 수의 계산으로 더하고 빼기 문제를 함께 제시하고 있어요. 덧셈만 있을 때는 순서를 바꿔서 더해도 되었지만, 더하고 빼는 연산일 때는 반드시 앞에서부터 두 수씩 차례로 계산해야 한다는 조언도 함께 말이죠. 이 조언은 아이들이 스스로 읽고 이해해도 좋지만, 작은 부분을 그냥 지나치는 아이들이 많기에 옆에서 이 과정을 지도해주는 분이 보시고 아이들에게 알려주시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24과는 총 세 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 마당이 끝나면 마지막 과에서는 앞에서 다룬 내용을 한 번 더 정리할 수 있도록 총정리 문제도 나와 있었습니다.

1학년을 준비하며 앞으로 이어질 초등 연산의 기초를 다지는 시간.

입학 전 남은 시간동안 이 《바쁜 예비1학년을 위한 빠른 뺄셈》으로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한 번 더 글로 남겨볼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