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 책 싫어하는 고학년의 문해력·독해력·독서 감상문 잡는 기술 바른 교육 시리즈 19
전영신 지음 / 서사원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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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6의 독서는 달라야 합니다

책 싫어하는 고학년의 문해력 독해력 독서감상문 잡는 기술

전영신 지음

서사원



 

내년이면 첫째가 6학년이 됩니다. 어릴 적에는 책을 권해주는 것이 쉬웠습니다. 신간이라도 얼른 훑어보고 읽어주거나 다양한 그림책 추천책을 펼쳐두면 두껍지않아 금새 읽을 수 있었으니까요.

학년이 올라가면서 아이의 관심이 한 곳으로 정해지기보다 이것 저것 관심사가 넓혀지고 책 두께도 두꺼워지니 엄마가 다 읽어보고 권하는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좋은 책이라 권해도 아이가 손에 잡지않으면 소용없었으니까요. 얼마 전 해양박물관 전시를 통해 잠수함에 대한 관심이 '해저 2만리' 책을 찾아 보고 재미있다고 말하며 보게한 것 처럼 항상 딱 맞는 책이 나타난다면 좋겠다 생각할 무렵 이 책 제목을 보게되었습니다.

아이의 연령대를 딱 짚어 언급하니 더 궁금했지요. 문해력을 높이면서 독해력, 독서 감상문까지 잡는 법이라니. 그것도 책을 싫어하는 고학년까지 사로잡을 내용이 담긴 책으로 소개할 책 제목이 궁금해졌습니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란 있을 수 없다.

단지 좋은 책을 발견하지 못한 아이들만 있을 뿐이다

프랭크 세라피니 Frank Serafini

 

어린이와 책을 사랑하는 현직 초등교사인 저자가 10년 뒤에도 6학년아이들과 읽고있을, 변하지 않을 가치를 담은 이야기책 25권을 소개합니다.

책을 궁금하게하고 책을 통해 길어 낸 생각과 경험을담아 아이들의 마음을 두드리는 북 토크를 제안하는 현장 기록이었습니다.

책장에 책이 가득 있어도 아이들은 새 책, 도서관에서 새롭게 빌려온 책에 관심을 가집니다. 아이들이 책에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돕는 조언들 중에 공감가는 내용들이 많았습니다. 도서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것도 그 중 하나였지요. 엄마가 추천하는 책과 아이가 읽고 싶은 책의 비율을 정하는 것, 서가의 위치를 정해 그 안에서 책을 고르는 것 등 새롭게 배운 것도 있었구요. 그저 읽기만 하는 아이에게는 독서모임을 꾸려주라는 말을 보며, 얼마전에 접한 책도 떠올랐습니다. 이야기 중간중간에 소개된 그림책도 눈에 들어왔습니다. 좋은 그림책은 여러번 그 제목을 듣게 되지요? 지난 주 동화 작가님의 강연에서도 접한 《수호의 하얀말》(오츠카 유우조(이영준 옮김) 한림출판사,2001)을 책에서 다시 만났네요. 어릴 적 아이들에게 읽어준 것 같은데, 저도 이번에 다시 읽고 새롭게 다가왔는데, 고학년이 된 아이들에게도 다시 보여줘야겠다 싶었습니다. 같은 책이라도 언제 읽느냐에 따라 읽을 때마다 그 감동이 달라지니까요.

일기나 독서감상문을 쓰는 법에는 먼저 잘 쓰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는 것과 아이들이 쓴 글에 관심을 가져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무조건 써보라고 종이를 들이밀 것이 아니라, 빼어난 일기문 - 《안네의 일기》나 《헨쇼 선생님께》 같은 책 - 을 소리내서 읽어주는 것, 독서 감상문은 줄거리를 요약하고 자신의 감상을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데 한 챕터를 읽을 때 마다 목차에 포스트잇을 붙여놓고 정리하는 것 등 실제적인 적용점을 알려주는 것에 도움이 되었지요.

선생님이 소개해 주신 책 중에는 아이가 이미 학교에서 '한 책읽기'를 통해 접했던 책도 있고 저도 아이에게도 생소한 책도 있었습니다. 이름은 들어보았지만 아직 읽지 않은 책도 있었구요. 어떤 책을 읽어야 하지 망설여질 때 한 번이라도 들어보거나 누군가가 재미있게 읽었다고 추천해주는 책에 먼저 눈길이 가게 되지요? 책에 소개된 제목들이 그런 가이드 역할을 하게될 것 같아요. 사실 책을 볼 때 그런 가이드를 기대했던 것도 크구요. 이제 도서관에 가거나 서점에 가서 베스트셀러나 가판대 위에 전시된 인기있는 캐릭터를 내세운 책만 들춰보지 않고 다른 책들을 둘러볼 수 있게 아이들에게 제시할 수 있어서 기대가 됩니다. 한 권의 '히트북'을 찾으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아이가 한 작가님의 책을 찾아서 연이어 보거나 관련 분야의 책을 읽는 다는 것을 알기에 이 후 책읽기도 기대하면서 말이죠.

저자가 제시한 북토크. 사실, 지금 이 부분이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가장 필요한 것인데...자연스럽게 책으로 대화하고 마음을 열어놓을 수 있도록 더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이의 독해력, 문해력, 글쓰기에 조바심을 내며 추천도서를 접할 요량으로 손에 들었던 책이, 결국은 학습이 아니라 아이의 마음을 열고, 진짜 책을 좋아하고 책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가치에 무게를 두게 한 책. 덤으로 검증된 좋은 책 목록과 어떻게 이야기를 나눌지도 안내해준 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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