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 페미니즘
웨인 A. 그루뎀 지음, 조계광 옮김 / CH북스(크리스천다이제스트)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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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주의 페미니즘

웨인 그루뎀 지음, 조계광 옮김

CH북스

 
 

시대의 문화속에 페미니즘은 이제 낯설지 않은 것이 되었습니다. 그 문화가 정확히 무엇인지 열거하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여성의 사회지위가 향상되는 것과 더불어 교회 안에서도 여성의 활동반경이 넓혀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지고 가르치는 때가 되었지요.

이 책을 처음 보고 제목을 보았을 때도 그런 맥락인 줄 알았습니다. 페미니즘을 성경안에서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하는 정도의 책인가? '복음주의'가 들어가면 뭔가 긍정적인 뉘앙스를 풍기기에 '복음주의 페미니즘'도 긍정적인 것인가 생각했죠. 하지만, 그 반대였습니다. 복음주의 페미니즘이 신학적 자유주의 신앙으로 가는 것을 경고하고 경계하는 메시지가 담긴 책이었습니다.

먼저 용어부터 분명하게 정의하고 이야기를 풀어가는게 맞겠습니다. 책에도 앞쪽에 '복음주의 페미니즘'과 '자유주의'가 무엇인지 언급하고 갑니다.

'복음주의 페미니즘'은 결혼생활이나 교회에서의 지도자적 위치가 남자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운동이고, '신학적 자유주의'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온전한 진정성을 소유하고 있고, 우리 삶 속에서 유일무이한 절대적 권위를 지닌 다는 것을 부인하는 사상체계입니다.

평등주의, 복음주의적 페미니즘을 받아들인다고 해서 성경의 절대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신학적 자유주의로 간다는 것은 비약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실제로 저자도 주변에 그렇지 않은 이들의 실명을 언급하기도 했구요. 하지만, 시대 문화를 받아들이는 복음주의 페미니즘의 해석논리가 성경의 다른 영역에도 적용되어 성경의 무오성을 인정하지 않고 장래에 교회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것이 되는 위험을 계속 경고합니다. 동시에 너무 극단적인 반응으로 성경보다 더 '보수적인'태도를 취해 성숙한 믿음과 재능을 지닌 경건한 여성들이 정당한 사역에 참여하는 것을 가로막는 율법주의로 치우치지 않기를 권면하구요.

성경의 권위를 훼손하거나 부인하는 복음주의 페미니즘의 견혜를 구체적 예를 통해 이야기하는데 책의 상당부분이 할애되었습니다. 논거가 희박하거나 주장자체가 거짓된 논조를 언급하며 결국 복음주의 페미니즘이 남성적인 특성은 무엇이든 부인하며 동성애를 인정하는 데까지 가게하는 과정을 보여주었습니다.

문화적으로 진보된 형태로 나아가는 듯한 모습이, 자신이 왕이 되어 자기 소신대로 옳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모습에서 바벨탑을 쌓았던 노아 홍수 이전과 사사시대가 떠올랐습니다.

어느 길을 선택할 것인가. 저자는 마지막 문장에 독자에게 질문은 던집니다. 성경의 가르침에 순종하는 길이 참된 축복에 이르는 유일한 길임을 믿고 그 길을 충실하게 걸어갈 것인가, 아니면 복음주의 페미니즘으로 돌아서서 자유주의의 길로 나아가 성경의 권위를 갈수록 더 많이 부인할 것인가?

남성, 여성에 대한 생각, 시대문화를 의식하지도 못한 채 따라가는 이들에게 지금 내가 걷고 있고 생각하는 길이 어디인지, 성경은 무엇이라 말하는지, 나는 어떤 태도를 취하고 어디에 설 것인지 묻고 생각하게 하는 책, [복음주의 페미니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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