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의 정석 2 - 실패하지 않는 창업, 상권부터 분석하라! 상권의 정석 2
정양주 지음 / 라온북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상권의 정석2 저자 정양주 출판 라온북 발매 2025.06.19. 오늘도 안녕하세요, 네이버 블로거 '조용한 책 리뷰어' '조책'입니다 :) ​ #책추천 #책읽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서평 #서평단 #신간소개 #상권의정석2 #정양주 #라온북 #북유럽 장사는 감이 아니라 계산입니다 저자인 정양주 작가는 프랜차이즈 본사, 상가 기획, 리테일 컨설팅 현장에서 20년 이상 활동한 상권 전략 전문가로 소개한다. ​ 작가는 전국 수천 개 상권을 직접 발로 뛰며 관찰하고 분석한 경험을 바탕으로, 자영업자와 창업자가 실전에서 실패하지 않도록 돕는 책을 써왔으며 이 책은 전작보다 한층 더 깊이 있게 데이터 기반 입지 전략’과 ‘창업 후 상권 대응법까지 포함해 이론과 실전 사이의 간극을 메우는 현실 지침서라고 알린다. ​ ​ ​ ​ 책을 읽다 보니 단순히 상권 분석 방법만을 알려주는 책은 아니라고 생각되었다. ​ 실제로 수익을 내는 입지 전략, 위험 회피 방법, 상권 변화 예측 기술까지 모두 논하고 있으며 몇 가지의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 요약해 볼 수 있었다. ​ - 상권을 보는 눈을 키워라 저자는 상권 분석을 단순히 유동인구 많고, 역세권이면 된다는 식으로 보지 않으며, 상권을 기초 상권: 생활권(아파트, 오피스 등 거주 기반) 그리고 특수 상권: 병원, 학원, 테마 거리 같은 목적지형 3요소로 구조화해 구분 지어 설명한다. ​ - 잘 되는 매장은 따로 있다 입지가 좋은데도 매출이 안 나오는 가게, 구석진데도 매출이 잘 나오는 가게의 차이를 설명하면서 결국 입지와 업종의 궁합을 강조한다. ​ 카페는 ‘머무는 동선’이 있는 상권에서, 배달 중심 식당은 거주 밀집 지역+주차 인프라에 강점을 갖는다고 정리하면서, 시간대별 상권 분석법(데이 vs 나이트 상권), 주말/평일 매출 흐름 차이, 특정 업종에 맞는 건물 조건까지 아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 상권의 변화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작가는 특히 상권은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 다라면서, 상권이 변하면 매출도, 소비자도 바뀌는데 많은 자영업자가 그 변화를 너무 늦게 눈치 본다면서 상권 사망 징조 5가지, 젠트리피케이션 시기별 대처법, 상권 바닥 치고 올라올 타이밍 읽는 법등 실전에서 생존하는 법을 조언한다. ​ ​ ​ ​ 책을 읽다 보니 느낄 수 있었던 점은, 예전엔 입지가 좋아 보이면 무조건 되는 줄 알았는데, 저자는 입지가 좋다고 다 되는 게 아니라, 그 입지가 내 업종과 맞는지를 봐야 한다는 걸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대목이 인상적이었다. ​ 단순히 유동인구만 보는 눈이 아니라 고객 흐름을 시간·목적·수요로 분석하는 눈을 길러야 한다는 게 와닿았고, 상권을 지도로 보는 게 아니라 고객의 이동 동선과 감정을 따라가며 읽어내는 감각이 필요하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 ​ 요약 상권 전략 전문가 입지가 내 업종과 맞는지 잘 되는 매장은 따로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