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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만만 제약영업마케팅 실무
임형식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4년 3월
평점 :
한 분야의 전문가가 이야기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대개의 경우에 흥미롭게 듣곤 한다. 특히나 전혀 경험해보지 못했거나 경험해 볼 수 없는 분야라면 더욱 관심을 갖고 경청하듯 책을 읽는듯하다. 내게는 멀기만 한 주제 중 하나, 임현식 저자의 자신만만 제약영업마케팅 실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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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인 임현식 약학박사는 약 10여권의 책을 집필한 경험이 있으며 다양한 강연 활동 등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아가고 있음을 소개한다.
한 권으로 제약영업마케팅 실무 마스터하기!
저자는 이 책의 집필 목적을 실제 제약회사 영업교육에 활용하는 모델을 활용해 영업마케팅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여 실무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도록 집필했으며 수년간 쌓인 면담 경험을 통해 얻은 제약영업마케팅의 노하우를 다양하게 수록했기에 제약 영업 담당 직원들과 제약영업마케팅에 관심 있는 모든 대학생, 대학원생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책은 PART 1 제약영업마케팅 개요로 시작해 마지막 PART 4 셀링 스킬까지 총 4개의 장 전체 약 250페이지 정도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인으로서 잘 모를 수밖에 없는 분야기도 하지만 저자가 책의 시작에 앞서 밝힌, 제약영업마케팅에 대해 알고 싶고 배우고 싶은 독자들을 대상으로 책을 썼다는 점에서 이 책은 옆에서 차근차근 설명해 주는 선배 또는 선생님과 같은 역할을 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제약영업마케팅의 특수성은 다른 소비재와는 달리 소비자의 선택이 제한적이고 처방하는 의사를 통해 소비자의 질환 특성에 맞게 선택되고, 약사에게 조제되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구조이며 처방 의사의 의약품 선택에 있어서도 제한이 있을 수 있기에 소비자는 자신이 구매한 의약품의 재화적 가치에 대한 민감성이 떨어지고 의약품은 다른 고객을 위한, 고객용 제품과는 다르다는 설명이다.
사실 책을 읽어나갈수록 의약분야와 관련한 전문적인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어 단순히 책의 내용을 블로그에 옮겨 담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거니와 무슨 소용이 있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만큼 해당 분야는 일반인에 속할 일반인이자 독자인 내게는 생소하고 어려운 내용이었으며 딱히 이런 내용까지 알아야 하나?라는 생각마저 들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밝힌 것처럼, 이 분야의 학문과 지식을 처음 접하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도표와 그림 등을 활용하고 있으며 하나하나 설명을 쌓아 올려가는 느낌을 줄 정도로 속도를 조절하는 느낌을 준 책이었다.
또한 정말 일하면서 필요한 상황에서 궁금해할 법한 상황을 가정해 가이드라인과 함께 어떻게 말하고 행동할 것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조언함으로써 이 책의 진정성을 높였다는 데서 이 책이 소위 그냥 쓰인 책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요약
전문가가 말하는 전문분야의 책
제약영업마케팅
진지하고 진솔한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