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 - 숫자를 넘어 고객의 마음을 읽는 데이터 마케팅의 모든 것
백승록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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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을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을까?

항상 궁금했고 지금도 궁금하다.

물론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느냐 없느냐보다도 중요한 건 각자가 각자의 의미로 정의한 마케팅을 어떻게 내 삶과 일에 적용하고 활용하느냐라고 생각한다.

데이터와 마케팅의 만남을 이야기하는 책,

백승록 작가의 신간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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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인 백승록 작가는 25년간 업계를 선도해온 데이터 마케팅 전문가로 소개하며, 현재 아이지 에이웍스 컨설팅 부문 대표라고 한다. 중앙대학교에서 광고학 박사학위를 받고, 와튼스쿨 및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에서 브랜드 전문가 과정을 밟았다고 한다. 대홍기획 광고기획팀 부장, 제일기획 글로벌 디지털 캠페인 디렉터, 데메이저 대표를 거치면서 광고업계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아왔다고 한다.

체계는 탄탄하게, 피드백은 빠르게, 변화는 유연하게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은 어떻게 시장을 선점하는가?

학문적 배경과 실무에서 듣고 본 것들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기에 기업과 개인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고 살아남도록 돕고자 컨설팅과 강연, 저술 등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전하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머리말을 통해 저자는 마케팅의 본질이 변한 게 아니라, 마케팅을 수행하는 환경이 바뀌었고, 지금까지 직관이나 경험에 의존했던 인사이트 도출과 의사결정 과정이 데이터를 근거로 이루어지게 된 것뿐이며 데이터를 활용할 기술적 환경이 마련되었고, 데이터를 더 잘 활용하도록 돕는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늘 새로운 것을 학습하고 익숙해지는 데에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하겠지만, 마음만 먹으면 금세 적응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마케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와 실무적 접근 방법,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방법과 마케팅 전략, 크리에이티브 등을 다르다고 설명한다.

책은 1부 이것이 데이터 마케팅이다로 시작해 마지막 4부 데이터는 어떻게 기업의 무기가 되는가까지 총 4개 부, 10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책은 약 300페이지에 달한다.

특히 마케팅의 목표와 핵심성과지표인 KPI를 정량적인 방법으로 측정해서 증명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성과를 만들었어도 객관적으로 증명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마케팅 목표와 전략을 명확히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도, 목표를 달성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받기 위해서도 이제 데이터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작가는 데이터는 누가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가치와 영향력이 크게 달라지며 우리가 주목해야 할 점은 사람의 경험과 지식을 충분히 활용하되, 데이터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전략에 반영하고 근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한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훨씬 더 커질 것이라고 조언한다.

맺음말을 통해 이 책은 데이터를 활용하는 스킬을 담아내기보다는, 데이터 활용에 대한 올바른 마인드 셋과 마케팅에서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기반을 다지고 싶었으며 여전히 딱딱하고 어려운 주제라는 걸 인정하면서도, 광고인으로서 시대의 변화를 앞서 경험해오면서 겪은 시행착오와 경험을 진솔하게 전달하고자 노력해다고 설명한다.

결국 소비자가 우리 제품을 검색하도록 유도하고, 디스플레이 광고가 구매로 이어지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활동 또한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라는 것, 소비자 없는 광고와 마케팅은 존재할 이유가 없다며 책을 마무리한다.

요약

마케팅 25년 차 마케터

데이터와 마케팅

결국 소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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