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고 싶지 않은 우리 땅 참맛
이병학 지음 / 책이좋은사람 / 2007년 4월
평점 :
절판


사람마다 개성이 다르듯 음식도 저마다 개성이 있다.

방송매체에서 선전하는 그 수많은 맛난? 집들이 우리 주변에 널려 있다.

혹간 나도 그곳에 가 본다. 며칠 전에는 '한번 가봐야지 하고 생각만 하고 있는 곳'

무교동 어딘가에 있다....60 여년의 역사에 사회저명인사들이 다녀갔다는 표시까지 해놓고

약간은 허름한 내부구조 속에서 먹었봤지만, 두번 다시 가고 싶지는 않았다.

내 입맛이 문제일수도 있지만,  이땅의 개울에서 냇가에서 잡아 끓여먹었던 정말 서민의 음식

맛이 아니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단순한 맛의 문제일까?

아닐 것이다. 나는 음식의 참맛은 바로 사람과 기억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우리 땅 참맛....은 그런 나의 음식철학?을 화려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강력추천하지도 않으면서

내 발걸음과 마음으로 그곳을 한번 찾아가 보고 싶다는 욕망을 불러일으켰다.

싸꾸려 냄새가 폴폴 풍기는 스킬로서의 음식-요리책이 아닌 정말 사람냄새가 은근살작하게 베어나오는

그런 책을 보고 있노라니 가까운 곳부터라도 가고 싶다.....아! 정말 부러운 기자님이여....

음식의 참맛이란 이런 것일 게다.

寒夜客來茶當酒, 竹爐湯沸火初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