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놀라운 하루 3줄 초등 글쓰기 - 서술형 답안, 일기쓰기, 논술 자신감이 쑥쑥!
달별 지음, 안상현 감수 / 다다북스 / 2020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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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다다북스의 받아쓰기 만점왕부터 맞춤법 특공대까지


맞춤법에 대한 교재들을 차례로 공부하며 애물단지의 맞춤법의 기초를 다져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사실 어휘력과 맞춤법은 독해력이나 작문에 관련된 가장 기본적인 밑작업입니다


이 근간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야 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연이어 3줄 글쓰기에 도전! 


여기서부터 이제 작문 공부의 시작이 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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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3줄 초등글쓰기



학기 중에는 학교 수업에 홈스쿨링에 여러모로 시간에 쫓기다보니


글쓰기 관련 연습을 할 시간이 없어서 패스하지만


방학이 되면 오전시간이 한가해지기에 방학에는 꼭 아이랑


글쓰기 연습을 하는 시간을 만들고 있어요



간단하게는 일기부터 독후감, 3행시, 그외 기타 등등


책을 읽고 편지를 써도 좋고, 그림에 문구를 곁들여도 좋고..


뭐든 좋으니 매일 조금이라도 쓰는 연습을 하려고 하거든요



하지만 매번 발목을 잡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문장력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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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기는 어떻게든 쓰는데.. 문제는 구성이 엉망진창..


특히 최근에 독해력 교재를 공부하며 느낀건데


우리딸의 접속어 사용실력이 아주 엉망이더라고요..ㅠ 



글을 읽기는 하지만 짜임새있게 쓴 적이 없다보니


글의 구성이나 앞뒤 연결이 고르지못해


엄마로서 읽기 힘들정도..



그래서 문장 구성이나 글의 흐름등을 파악하기 좋은 교재를 찾다가


우연히 다다북스의 3줄 글쓰기 교재를 만나게 되었어요


단순히 글쓰기 연습을 하는 교재가 아니라


문장의 구성이나 앞뒤 연결에 들어가기 좋은 접속어를 찾는 등


짜임새있는 문단(!) 꾸리기를 연습하기 딱 좋은 교재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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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다북스의 초등 3줄 글쓰기는 간단한 문장쓰기부터


천천히 시동을 걸어요


간단한 문장을 완성하는 방법부터 시작해 특별한 문장, 풍성한 문장,


자세한 문장, 이어지는 문장까지 공부하며


글의 흐름에 맞는 문장을 꾸리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요소들을 조금씩 배우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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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처음으로 문장의 주인말 바로쓰기가 나와요


아무래도 문장을 구성하는 주된 요소가 주어와 서술어이기 때문에


올바른 문장이 성립되도록 하려면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에 맞춰 문장을 써야 하니까요



서술어에 맞는 주인말을 찾아서 쓰는 다양한 연습을 한 후


짧은 동화의 내용을 읽어보며 글의 내용에 적절한 문장을 완성하는 활동을 했어요


저는 이 활동이 참 좋더라고요


글의 줄거리가 있기 때문에 아이가 줄거리에 맞는 문장 요소를 찾아서


문장을 완성하는 활동을 하니


자연스럽게 흐름을 이해하게 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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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말을 넣는 활동을 해봤으니 이제는 풀이말이네요


문장의 기본구조가 주어+ 서술어이니 


이제는 바른 서술어를 넣는 연습을 할 차례에요



주어진 주인말을 보고 알맞은 풀이말을 넣는 활동도 좋았어요


아이 스스로 주어와 어울리는 서술어를 찾아가는 활동이다보니


다양한 서술어가 들어갈 수 있고 주어와의 연관성을 고려할 수 있으니까요



이야기 한 편을 완성하는 활동을 하면서 좀더 맞춤법이나


띄어쓰기에도 신경썼으면 하는 욕심이 살짝 생기는 것도


어쩔 수 없나봐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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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목적어가 등장할 차례


이날은 움직임의 대상이 되는 말을 바로 쓰는 활동을 했어요



문장이 기본구조에서 조금씩 요소를 더하며


구조가 복잡해지고 적절한 수식관계가 발생하는데


이를 위한 기초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지요



움직임의 대상이 되는 말을 생각해서 칸을 채우며


풀이말에 따라 대상이 되는 말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아이 스스로 깨달았으면 하는데


아직은 조금 어려운가봐요



' 쓰다 ' 라는 표현이 사용에 따라 다양한 의미를 지니지만


아직 그 의미를 모두 파악하고 활용하기엔 힘든듯..


엄마와 함께 차근차근 공부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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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문장 쓰기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학습을 해보니


문장의 구성 요소들을 두루 접하며


문장을 바르게 쓰기 위한 기초활동을 탄탄히 다지는 거였어요



이렇게 요소별로 차근차근 알려주니


글쓰기를 막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무작정 쓰라고 하지말고 이렇게 상냥하게 알려주면


아이들 입장에서도 부담이 덜하고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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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문장쓰기의 마지막 부분은 보충하는 말 바로쓰기 입니다


기본적인 문장구조 만으로 내용이 충분하지 않은 때가 있지요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보어, 보충하는 말이에요



문장의 뜻을 꽉 채워주기 위해 필요한 부분인데


그 부분까지 제대로 학습을 해야 비로소 바른 문장 구조를 완성할 수 있지요



보충하는 말에 유의하며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 활동은 잘 하는데


자꾸 조사를 빼먹는 문제가..ㅠ 


바른 문장을 쓰기 위해서는 이렇게나 많은 요소들이 힘을 모으고 있답니다



아이들에게는 차근차근 한 문장을 바르게 쓰는 연습부터 필요해요


그래야 정확한 문단, 글을 이룰 수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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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어가는 코너처럼 등장한 말꼬리 잡기


화살표에 따라 끝말잇기를 하는 것처럼 생각나는 것을 적으면 되는데


화살표에 맞춘다고 글자 순서도 반대로 써버리는 이 아이를 어쩔..ㅠ



재미있어 하며 잘 썼다만


엄마는 읽기가 너무 힘들어...ㅋ 




그래도 지루해하지 않고 즐겁게 차근차근 학습하니 좋아요



당장 글을 쓰라며 디밀지 말고


한 문장을 제대로 쓰는 것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세요



문장의 관계와 구성 요소를 제대로 이해하고 글을 써야


균형 잡힌 글을 만들어낼 수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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