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초등 수학 기본 + 유형 1-1 (2019년) 초등 디딤돌 수학 (2019년)
디딤돌 초등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1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 개학도 하고 학교 라는 좀더 큰 사회에 나아가 적응하느라 정신없는 애물단지


그에 발 맞춰 디딤돌 초등수학도 기본을 떼고 기본 + 유형으로 한 단계 업! 했습니다


과연 기본과 기본+ 유형은 어떤 차이가 있을지...


이제는 좀더 심화된 과정으로 서서히 나아갑니다  






 



디딤돌 초등수학 - 기본 + 유형



사실 기본 + 유형으로 예습을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초등 수학 과정이 처음이기도 하고


아직은 집에서 손가락으로 덧셈 뺄셈만 하던 아이인지라


기본서를 처음으로 잡았었거든요



그리고 기본서를 떼면서도 아이와 수많은 실랑이를 하며


기초도 이러한데 더 윗단계는 어떠려나 머리가 빙글빙글 돌았었어요



그래서 심화서도 바로 윗단계인 기본 + 유형으로..



좀더 윗단계로 가도 좋겠지만 어차피 서두를 필요는 없고


기본 개념을 놓치지 않고 다 채워서 가야겠다고 생각했어요



 



확실히 단원의 구성부터 차이가 확 나네요


기본편이 3 단계 정도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기본 + 유형은 보다 세분화되어 있고 특성화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우선 단원별 핵심 정리를 한 페이지 분량으로 아주 간략하게 제시하고 있고요


( 이 부분만 잘 짚어주셔도 한 단원의 포인트는 모두 체크할 수 있어요! )



교과 개념 스텝에서 교과서에 등장하는


핵심 개념을 좀더 자세히 볼 수 있어요  



 



첫단원이다보니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서..


1부터 9까지의 수를 인지하고,


순서에 따라 읽는 방법도 다시 공부해보네요



기본편을 할 때만 해도 글씨를 못써서 무척 힘들어했는데..


기본편에서 연습 해봤다고 지금은 삐뚤빼뚤 써내려 가는 애물단지



이제 아이가 문제를 더듬더듬 읽기 시작하니


엄마가 한결 편해요 ㅋ



 



가장 기초적인 단계라 하더라도 허투루 넘어갈 수 없어요


1부터 9 까지의 수를 인지한 후에도 수의 순서 알기,


1 작은 수와 1 큰 수, 두 수의 크기 비교까지..


핵심 개념이 무려 6 장에 걸쳐 설명되거든요



원래 제시된 8주 완성표에 의하면 3 장씩 쪼개어 공부하도록 되어있지만


우리는 기본을 떼고 심화로 넘어온 상태기 때문에


핵심개념 6장을 하루차에 다 완료했어요



 



다음날은 두번째 단계인 필수 문제에 대한 반복


'꼭 나오는 유형' 을 풀어보았어요



첫날 핵심 개념을 너무나 쉽게 풀었던 애물단지


아주 자신만만해 하면서 꼭 나오는 유형을 풀었는데요



아쉽게도 두 문제를 틀렸네요


1 작은 수와 1 큰 수를 풀 때에 주어를 잘못 인지해 ( 문제 이해력 부족) 틀렸고


마지막 서술형 문제에서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하고 틀렸어요



제가 채점을 하면서 보니


문제를 몰라서 (혹은 연산이 안되어) 틀렸다기 보다는


문제를 이해하고 요구하는 답을 찾는 능력이 부족해서


미처 제대로 된 답을 찾지 못했다는 것이 정확하겠네요


아무래도 문제 이해력이 관건이라는 생각이 드는 문제풀이였어요  



 



조금 더 난이도를 높여서 자주 틀리는 유형에 도전!



역시 어렵더라고요


일반적으로 5 만큼 묶어보라는 문제가 기본 개념에 등장한다면


자주 틀리는 유형에서는 5만큼 묶고 남은 수가 몇개냐는 문제가 나와요



대충 문제 훑어보고 푼 애물단지는 당연히 땡!


차근차근 문제를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답을 찾아야 하는데


이제 막 수학이라는 것을 접하기 시작한 아이에게는


요것이 정말 어려운가 보아요 ㅠ



 



최상위 도전은 더 어려울 수밖에..


풀면 풀수록 느끼는 것은 연산이나 수학에 대한 기본 개념보다


문제에 대한 이해력을 기르는 것이 더 시급하다는 것이에요



그리고 초등 1학년의 가장 초보적인 과정이라도


문제를 뒤집어 꼬면 이렇게도 난이도가 높아질 수 있다는 것도


새삼 느끼게 되었답니다



 



요즘들어 애물단지가 가장 힘들어하는 서술형 평가 대비는


아예 서술형 문제 모음으로


이 부분을 푸는 날에는 아이가 시작부터 몸살을 해요 ㅋ



하지만 확실히 풀면 풀수록 조금씩 쓰는 요령이 생기고


문제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드는 것이 눈에 보여요



맘 같아선 오답노트 작성도 시작하고 싶은데..


너무 처음부터 확 지르면 질릴까봐 요건 좀 천천히 하기로..


( 기억하시죠? 아이 손을 잡고 천천히 걷기로 약속한 발대식을..ㅋ)






자주 틀리는 유형과 최상위 도전 유형에서


애물단지가 실수한 부분들에 대해 잠시 보여드릴게요



자주 틀리는 유형에서 4보다 크고 8보다 작은 수를 네모 안에서 찾고


몇개인지를 적어야 하는 것인데..


수직선에서 4보다 크고 8보다 작은 수의 갯수를 그냥 떡 적은 거 있죠



어려운 문제들은 1차, 2차 관문이 있는데.. 아쉽게도 문제를 반만 해석해서


답을 찾지 못했지 뭐에요..  



최상위 도전 유형에서도 마찬가지


모둠의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를 구하는 것이 1차,


모둠 전체 학생의 수를 적는 것이 최종 목표인데


1차에서 문제를 클리어 했다는 것이죠..




이렇게 문제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해서 틀리는 일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니


안타까울 뿐이에요..



하지만 아직 시간은 많아요


디딤돌 초등수학과 함께 실수를 줄이고


문제 이해력을 높이며 보다 높은 단계로 올라서도록


꾸준히 달려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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